본문 바로가기

벌새::Thinking

이메일 서비스 업체의 새빨간 거짓말 사실일까?

오늘 네이버(Naver) 쪽지를 통해 어떤 분이 이메일과 관련된 문의를 하셨습니다. 사실 저에게 물어본다고 제가 어떻게 알겠습니까?


아무튼 네이버 지식인 활동으로 인하여 네이버 상에서 보안에 대한 질문을 할 경우, 우측의 지식인 답변 전문가에 아이디가 등록되어 있는 관계로 아주 가끔씩 뜬금없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와서 이런 질문의 개략적인 내용은 다음(Daum) 한메일을 통해 수신한 중요한 이메일을 실수로 완전 삭제를 하여서 해당 메일을 다시 복원을 다음측에 요청을 하였는데 절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 질문을 읽다가 문뜩 떠오른 최근의 기사 하나가 생각이 납니다.


해당 기사 내용으로 추정해 보면 설마 주경복 교수가 7년동안 수신한 이메일을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고 있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이고, 단순히 휴지통으로 버려서 사라진 이메일과 완전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사라진 이메일과 차별을 두고 이메일 서비스 업체에서 보관 방식을 구분하리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다음 한메일의 휴지통을 보시면 휴지통에서 보관하는 이메일의 경우 7일이 지나면 완전 삭제가 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이메일을 완전 삭제를 시도할 경우에도 디스크에서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일까요? 경찰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요청하면 이메일 업체에서는 무슨 수많은 이메일을 차곡차곡 모아서 전달할까요?

역시 고객이 이런저런 실수로 사라진 이메일에 대해 복구를 요청하면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하지만, 실제는 법적인 보관 기한 등으로 인하여 백업된 이메일은 분명히 있으리라 보여집니다.

그 질문자분에게는 분명 해당 업체에서 거짓말을 한 것이 틀림없다고 이야기를 하면서도 이런 부분에 대한 안내는 쉽사리 찾을 수 없는 것을 보면 서비스가 마음에 "참" 안듭니다.

정말 삭제하지 않은 이메일만 경찰에 보내는 업체가 있을지 궁금하며, 정말 완전 삭제를 하면 안전한지도 궁금하죠?
  • 그러게여 맘에 안드네요

  • darkhi 2009.05.23 18: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얼핏 듣기로는 위 그림처럼 삭제를 하여도 실제로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D모사이트에 근무하시는 분께 들은 기억이 납니다.관련 업무인지는 모르겠지만요)
    법적으로 보관 일정 기간 보관을 하게끔 되어 있다고 들은 기억이 납니다.

    • 제가 아는 법의 경우에도 보관기간이 있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고객이 복원을 정식으로 요청할 경우에는 복원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것도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darkhi 2009.05.23 19: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서비스일 듯 싶습니다.
    다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유료화를 검토하여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네요.
    (물론 너무 큰 금액이면 부담되겠지만요)

  • 그립고 2009.05.25 1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측성 내용에 낚시글이네요. 제목도 새빨갛게 도발적으로 뽑아놓고 ㅋㅋ 법적 보관기간은 개인정보, 거래정보 등이 해당되지 삭제한 이메일 내용은 해당사항이 없을텐데요? 법 찾아보시고 그리고 링크된 신문 기사도 7년치 이메일에 완전 삭제 시킨 이메일의 복구 내용까지 포함되는지 여부는 언급하지 않고 있고요. 한메일 블로그 같은데 문의를 해보시면 어떨까요?(물론 답은 뻔하겠지만)

    • 문의하신 분이 계시다는데 이야기를 들어보니 애매하게 답변을 하신다고 하더군요.

      완전 삭제 부분에 대해 백업 서버가 존재한다는 듯이 말하면서도 지원은 해줄 수 없다는 식인 것 같습니다.

  • 저. 이건 좀.. ^^;;

    기사 제목을 보시면 "7년치를 뒤졌다"는 말이지 "7년치를 수거(?)했다"는 말은 아닌거 같은데요..

    세상에 어느 회사가 개인이 삭제한 이메일까지 보관해줄까요?

    1) 개인이 삭제한 이메일을 보관하고 있을 법적 근거 없습니다.

    2) 개인이 7년전에 삭제한 이메일을 가지고 있으려면 돈!이 듭니다. 그것도 아주 많이.

    3) 만약에 돈이 생각보다 적게 든다고 하면 그 많은 휴면 계정 정책 및 자동 삭제 정책을 운영하지 않을 겁니다. 논리적으로 말이 되지 않죠. 앞에서는 휴면 계정이다 휴지통 자동 비우기 등 스토리지 운영을 최적화하려고 애 쓰는데 뒤에서는 모두 저장하고 있는다? ^^?

    공연한 의심을 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