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대화 몇 번으로 쪽지 전달이 안되는 네이트온 메신저

반응형

SK Communications에서 서비스하는 국내 최대 메신저 네이트온(NateOn)에서 제공하는 쪽지 보내기 기능의 허술한 글자수 제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네이트온 메신저에서는 친구 관계에 있는 회원에게 쪽지를 통해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해당 쪽지에 대한 세부적인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데 환경 설정에서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쪽지 메시지 설정에 보시면 쪽지 쓸 때 받은 내용 표시 여부에 체크를 하고 이용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쪽지를 통한 메시지 전달이 이루어집니다.


위와 같이 쪽지 대화시 하단 부분에 받은 내용이 표시가 되면서 서로의 대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쪽지의 제한 사항은 바로 쪽지에 표시되는 모든 글자의 수가 총 4,000 Byte를 초과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로 인하여 실제 해당 설정의 경우 대화가 몇 차례 오고가다보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경험하게 됩니다.


일반 쪽지의 크기가 4,000 Byte가 넘어서 쪽지에 추가적인 내용을 전달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 부분은 일반 쪽지 뿐만 아니라 액션 쪽지에서도 동일하게 제한을 두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실제 네이트온 메신저에서는 옵션에서 이전 내용에 대한 내용 표시 기능을 제공해주면서 이런 제약을 두는 것은 그냥 일회성 쪽지로 제한을 심하게 두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만약 제약을 두려면 해당 옵션이 설정된 상태에서도 이전 내용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하단부터 자동 삭제를 하거나 또는 이전 내용에 대한 표기 부분은 제한 용량에서 제외하고 작성하는 실질적으로 작성하는 대화 크기에 초점을 두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대화창을 통한 대화보다 쪽지 대화를 선호하는 분들이 분명 있을텐데 이런 방식으로 대화 몇 번에 더 이상 쪽지를 통한 대화 전달이 되지 않는다면 별로 유용한 기능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쪽지를 통해 대화를 나누시는 분들은 환경 설정에서 이전 내용이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시고 이용하는 것이 해결책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