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시작 프로그램 관리 : msconfig & Autoruns

벌새::Computer & IT
많은 사용자들이 컴퓨터 관리에서 가장 신경쓰는 항목인 시작 프로그램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프로그램이란, OS가 동작하면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한 특정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실행되는 항목이라고 이해를 하시는 것이 가장 편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작 프로그램 관리에 대하여 윈도우(Windows)에서는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기능을 통하여 해당 영역을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동작하기 위해서는 [시작 - 실행 - msconfig] 명령어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실행된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메뉴에서 [시작 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하시면 현재 자신의 컴퓨터에 등록된 시작 항목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 항목에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와 하드웨어 관련 드라이브를 설치함으로 인하여 등록되는 부분이 있으며, 사용자가 추가적으로 설치한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등록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보통 시작 항목에 등록된 수가 증가할수록 윈도우 시작시 느려진다는 것이 정설로 여겨지면서 일부 시작 프로그램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용자도 있으리라 보여집니다. 하지만 시작 항목에 등록된 일부 정보는 반드시 등록되어 있어야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해당 시작 프로그램에 항목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시작 프로그램 명칭, 파일 경로, 레지스트리 정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특정 파일이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된 상태에서 해당 파일이 삭제된 경우 윈도우 시작시 해당 파일을 찾을 수 없어 등록된 시작 항목 정보로 인하여 오류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해당 등록 레지스트리 항목까지 삭제를 해주어야 오류가 사라집니다.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정보를 더 자세히 살펴보면 레지스트리 위치에서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 레지스트리 정보]

모든 사용자 계정 시작 프로그램 (HKLM)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현재 사용자 계정 시작 프로그램 (HKCU)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모든 사용자 계정으로 등록된 시작 프로그램은 윈도우 계정에 관계없이 항상 동작하는 항목이며, 현재 사용자 계정에 등록된 시작 프로그램은 특정 계정에 한하여 동작하는 항목입니다.

위와 같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시작 프로그램 관리 기능의 더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도구 중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제공하는 Sysinternals : Autoruns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동작하면 자동으로 각 지정 영역에 대한 스캔을 진행하며, 시작 프로그램에 관리된 영역은 Logon 탭을 클릭하시면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Autoruns 제품에서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비교하여 해당 등록 항목에 대한 설명(Desciption), 제작자(Publish)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번 항목은 모든 사용자 계정에 등록된 시작 프로그램이며 ②번 항목은 현재 사용자 계정에 등록된 정보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특정 항목에 대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연결을 하여 살펴보기를 원할 경우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통하여 생성된 하위 메뉴 중 [Jump to...]를 선택하시면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가 실행되어 해당 등록 정보 영역으로 자동으로 이동을 합니다.

등록된 시작 프로그램의 수보다는 등록된 항목 중 실제 초기 동작하면서 실행되는 로딩(Loading) 속도가 각각 상이한 점이 있으므로 일명 무거운 시작 프로그램은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빠른 윈도우 시작을 보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시작 프로그램 관리 기능을 통하여 자신이 원하지 않는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항목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무턱대고 제거하는 습관 역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