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오디오(Audio) 파일 포멧 연결 문제

국내에서 제작된 ActiveX 설치 방식을 포함한 배포 방식으로 설치를 유도하는 온라인 음악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였을 경우,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전에 지정한 오디오(Audio) 관련 파일 포멧의 연결을 모두 자신의 플레이어로 연결하는 경우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특히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삭제를 하여도 이렇게 변경된 상태로 존재하여 특정 오디오 포멧 파일을 실행할 경우 삭제된 프로그램을 찾는 현상으로 불편을 호소하시는 분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림을 통해 다시 설명을 보충하면 예를 들어, L Player를 설치하였을 경우 해당 플레이어는 각종 오디오 관련 파일을 모두 자신을 우선순위로 한 연결 설정을 통해 오디오 재생을 실행합니다.

사용자가 L Player를 삭제하였을 경우 이렇게 변경된 오디오 파일 포멧은 다른 플레이어를 찾지 못한 상태에서 만약 사용자가 오디오 파일을 실행할 경우 L Player를 찾는 현상으로 다시 L Player를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L Player를 삭제한 상태에서 타 오디오 관련 프로그램(L Player 설치 전에 존재하던 프로그램 등)으로 듣기 원하는 경우 해당 오디오 프로그램(예, foobar2000)을 실행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환경 설정창을 실행합니다.

환경 설정 메뉴에서 파일 형식(File Types) 항목을 보시면 해당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파일 포멧 목록이 보이십니다. 해당 목록에서 자신이 해당 프로그램과 연결할 포멧을 선택 또는 전체 선택(Associate All)을 하신 후 저장을 하시면 다음부터 해당 파일 포멧은 전부 사용자가 지정한 프로그램을 통해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문제의 L Player를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아마 프로그램의 버그 또는 사용자의 지식 부족으로 인하여 이런 파일 연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L Player처럼 강제로 파일 연결을 자신의 프로그램으로 변경하는 경우도 존재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방식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