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롤송 플레이어로 인한 mp3 확장자 변경 수정하기

반응형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롤송 플레이어(Lolsong Player)를 이용하던 사용자 중에 프로그램 삭제 후에도 mp3 파일을 롤송 플레이어로 연결하는 문제로 고생하는 분들의 질문이 있기에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제 컴퓨터 환경에서는 기본적으로 mp3 파일을 foobar2000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환경에서 롤송 플레이어로 변경된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문제 해결은 foobar2000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롤송 플레이어가 설치된 상태에서 폴더 옵션의 mp3 파일 형식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연결 프로그램으로 LolsongPlayer mp3 Media 파일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mp3 파일의 재생을 시도할 경우 자동으로 롤송 플레이어를 통해 실행되도록 기본값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저의 경우 초기 롤송 플레이어 설치 전에는 foobar2000이 기본값이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경우 이렇게 수정된 프로그램은 삭제와 함께 윈도우 기본값 또는 이전 설정값으로 변경이 되어야 하는데 해당 프로그램은 제대로 변경이 되지 않아 계속적으로 롤송 플레이어의 설치를 요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항목에서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설정된 mp3 파일에 대한 연결 가능한 프로그램을 찾아봅니다.


연결 프로그램 목록에서는 mp3와 연결 가능한 권장 프로그램 목록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전에 사용하던 foobar2000 프로그램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foobar2000을 선택한 상태에서 하단의 [이 종류의 파일을 열 때 항상 선택된 프로그램 사용] 항목에 반드시 체크를 하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mp3 파일의 연결 프로그램으로 foobar2000으로 변경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단에 원래 형식(기본값)인 롤송 플레이어로 복원을 하려면 복원 버튼을 클릭하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이는 1회성으로는 사용자가 지정한 foobar2000을 통해 mp3 파일의 연결 프로그램을 변경할 수 있을지 몰라도 여전히 삭제된 롤송 플레이어가 기본값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다음과 같이 레지스트리 정보를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HKEY_CLASSES_ROOT\.mp3
 - (변경 전) 기본값 = foobar2000.MP3
 - (변경 후) 기본값 = LolsongPlayer.mp3

초기 롤송 플레이어를 설치하기 전 mp3 파일로 연결된 프로그램이 foobar2000인 경우 기본값으로 foobar2000.MP3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롤송 플레이어가 설치된 경우에는 LolsongPlayer.mp3 값으로 변경되어 있으므로 해당 기본값을 자신이 사용하는 플레이어로 변경을 하시기 바랍니다.


변경할 레지스트리 값의 경우 자신이 사용하는 음악 프로그램의 정확한 레지스트리 등록값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HKEY_CURRENT_USER\Software 항목에서 자신의 프로그램을 찾아 해당 등록값을 확인하신 후 입력해 주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최종적으로 변경이 완료된 후 mp3 파일 형식을 살펴보면 foobar2000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하단에서 롤송 프로그램으로 복원할 수 있다는 문구도 사라진 것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복원] 버튼을 클릭해 보면 이전의 롤송 플레이어가 아닌 윈도우 초기의 설정값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롤송 플레이어를 삭제하시고 mp3 음악 파일을 들으실 때 고생하시는 분들은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고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