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nProtect AntiVirus Spyware 2007 : 시스템 청소 / 파일 관리

반응형
잉카 인터넷(INCA Internet)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국내 보안제품 nProtect AntiVirus Spyware 2007 제품의 시스템 청소와 파일 관리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스템 청소

시스템 청소 기능은 Internet Explorer, Windows,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에 따른 PC 사용 흔적 및 임시 파일을 삭제하여 PC 성능을 최적화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는 각 항목에서 선택적으로 체크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항목 구성을 보면 유사한 타 제품의 기능 그대로인데 국내 사용자를 고려한다면 리얼 플레이어(Real Player)와 같은 제품보다는 국내에서 사용자 층이 많은 곰플레이어와 같은 것을 추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파일 관리

파일 관리 기능은 파일 암호화, 파일 완전 삭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파일 암호화


파일 암호화란, 사용자가 민감한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을 암호화하여 보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암호화를 원하는 특정 파일을 선택한 후, 암호화를 위한 알고리즘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AES(256Bit)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보통 Bit가 높을수록 강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암호화를 진행할 파일의 생성 위치 선정과 암호화가 완료된 파일을 사용자가 접근할 때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이용하실 때에는 해당 파일에 지정한 비밀번호는 반드시 따로 적어두시는 습관을 통해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여 사용자가 지정한 파일의 암호화가 완료되면 원본 파일에 대한 삭제를 할지 여부를 묻는 창이 생성됩니다.

당연히 암호화를 통해 보호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암호화 되어 있지 않은 원본 파일은 반드시 삭제를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여기서 원본 파일을 삭제할 경우에는 다음에 살펴볼 파일 완전 삭제 기능을 통해 파일을 삭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해당 삭제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암호화를 통해 생성된 암호화 된 파일은 그림과 같이 자물쇠 모양의 디스켓 아이콘으로 되어 있으며, 만약 사용자가 해당 파일을 열기 위해 실행할 경우 그림과 같은 암호화 해제 위치 지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 파일 완전 삭제


파일 완전 삭제 기능은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삭제 기능은 복구 프로그램을 통해 복원이 될 수 있지만, 완전 삭제 기능을 통해 삭제시 복구를 하지 못하게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파일 암호화 방식과 동일하게 사용자는 완전히 삭제할 파일을 선택하여 삭제 알고리즘을 선택하고 삭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완전 삭제 알고리즘의 종류에는 총 4개가 제공되며, 기본값은 US DoD 5220.22-M(8-306. / E, C and E) 알고리즘으로 덮어쓰기 횟수가 7회입니다.

알고리즘 수준이 높을수록 삭제할 파일의 용량에 따라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동영상과 같은 대용량의 경우에는 덮어쓰기 횟수가 적은 것을 이용하시고 용량이 작은 문서 파일의 경우에는 높은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방식도 효과적입니다.

아쉬운 점은 해당 두 가지 기능 모두 마우스 우클릭 지원을 하지 않기에 사용시 불편함이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최근의 경우에는 개인정보와 같은 민감한 파일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보안제품에서 같이 지원하고 있으므로 잘 활용을 하신다면 보안상 더욱 안전하게 컴퓨터를 활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