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실시간 파일/레지스트리 감시 도구 Filemon & Regmon 종료 소식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Windows Sysinternals 도구 Filemon & Regmon 프로그램이 2009년 9월 1일을 기하여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습니다.

Filemon은 사용자 컴퓨터에서 실시간으로 동작하는 파일 단위의 활동을 로그 방식으로 기록하여 각종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Regmon은 실시간으로 동작하는 레지스트리(Registry) 정보를 로그 방식으로 기록하여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서비스가 종료되는 이유는 Windows XP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동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이전 제품에 대한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 분리된 형태로 제공되던 프로그램의 기능을 현재는 Process Monitor 프로그램을 통해 하나로 합쳐진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경우 레지스트리(Registry), 파일 시스템(File Sytem), 네트워크(Network), 프로세스(Process) & 스래드(Thread), 이벤트(Profiling Event) 활동을 실시간으로 감시하여 로그를 기록할 수 있어서 한 눈에 모든 컴퓨터 활동 정보를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종 악성코드를 분석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도 있지만, 개인이 자신의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확인되지 않은 활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므로 유용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레지스트리 감시 프로그램의 경우 특정 시점에 대한 이미지를 비교하는 것에 반하여 해당 프로그램은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Filemon, Regmon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Process Monitor를 앞으로는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