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티스토리(Tistory) 방명록 영문 스팸 차단 방법

반응형
최근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의 방명록에 해외에서 발송하는 영문 스팸이 대량으로 작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스팸은 특정 방명록 글의 답변글 형태로 기록이 되어 관리자가 확인하기 어렵게 구성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불특정 아이피(IP) 3~4개를 이용하여 비아그라(Viagra) 관련 광고 링크가 포함된 형태로 한 번 작성에 3개 수준의 광고글을 주기적으로 로봇이 작성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의 스팸/불펌 방지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에서도 유독 방명록을 주기적으로 노리는 부분은 필터링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새로운 패턴으로 추정이 되며, 해당 스팸 아이피와 특정 문구를 스팸 필터에 등록을 하여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아 티스토리 플러그인이 방명록에서 약점을 보이고 있지 않나 추정이 됩니다.

휴지통으로 옮겨진 스팸 형태

그러므로 사용자는 그림과 같은 영문 스팸의 아이피, 공통적인 문구 등을 골라 스팸 필터에 등록하는 고생을 효과가 없으며, 해당 스팸의 경우 휴지통으로 이동하기 전의 형태는 문구에 링크가 포함된 태그(Tag) 방식이라 휴지통에서 보는 것과는 다른 구성을 가지고 있기에 사실상 티스토리 필터링 기능에 의존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추정으로는 이런 영문 스팸이 달리는 블로그는 방명록 권한을 [모든 사용자]로 설정을 하신 경우에 해당이 되는 것으로 보이므로, 해당 문제가 해결이 될 때까지는 방명록 권한을 [로그인 사용자]에 한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권한 설정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차후 영문 스팸이 댓글까지 달리는 경우 역시 권한 설정 변경을 통해 해당 문제를 임시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깨끗한 블로그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