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Thinking

문자 언어의 중요성

반응형
지구상에는 수십억의 인간이 살면서 사용하는 다양한 언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언어의 종류는 약 3,000~6,000여종이며, 이 중에서도 2,500여종의 언어는 사실상 이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 사라져 가는 언어라고 합니다.

언어에는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로 구분을 하여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인간일지라도 음성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지만 지식의 전달과 문화의 계승적 차원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문자 언어입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조선시대 세종대왕 시절에 한글이라는 과학적인 문자를 만들어 먼 훗날 현 세대가 자랑스럽게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는 언어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오늘자 신문에 보니 인도네시아의 소수 민족이 음성 언어는 있지만 문자 언어가 없어서 국내의 도움을 받아 한글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소식이 실려 있습니다.
 
기사의 내용에서는 이미 과거에도 다른 국가의 소수 민족에게 유사한 시도를 하였지만 실패한 사례가 있기에 이번 일 역시 시간이 평가해 줄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를 기준으로 볼 때 한글 역시 아시아권에서도 사용 인구가 적어 민족 언어 수준 그 이상으로 발전하지 못한게 현실입니다.

특히 최근의 한국 사회의 영어권 문화의 유입으로 한글이 파괴되고 제주도와 같이 영어를 외국어가 아닌 일상 언어로 받아들이려는 움직임도 보이지만,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중심에는 결국 한자 문화와 한글 문화가 아니면 한계가 있기에 지금의 한글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사회적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에 나가서 한글을 통해 다른 나라 사람들과 대화가 가능하다면 얼마나 짜릇할까 생각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