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

반응형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사용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가입된 웹 사이트의 탈퇴를 도와주는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를 운영한다는 소식입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특정 웹 사이트를 가입하였다가 탈퇴를 신청한 경우 탈퇴를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 자신이 가입한 웹 사이트를 알 수 없어서 탈퇴를 못하는 경우와 같은 다양한 문제를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비스 형태를 2가지 형태로 분류되어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회원탈퇴 신청하기

 


(조건)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웹 사이트 가입을 하였으나, 탈퇴 요청시 탈퇴를 허락하지 않는 경우로 단, 본인이 해당 사이트의 주소(URL)를 알고 있는 경우


즉, 자신이 가입한 사이트에서 탈퇴를 신청하였는데 해당 사이트 관리자가 탈퇴를 시켜주지 않는 경우로 이런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에 해당 사이트의 [회원탈퇴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회원탈퇴 신청서 작성시 주의할 점]

① 각종 아이템, 캐릭터, 사이버머니, 캐쉬, 마일리지, 포인트, 쿠폰 등의 삭제
② 이메일 내용, 블로그, 카페, 개인 홈페이지, 기타 아이디와 연계된 모든 사적 영역의 정보와 게시물의 삭제
③ 해당 웹사이트와 연계된 제휴, 패밀리 사이트 등 일괄 탈퇴
④ 한 사람이 복수(2개 이상)의 아이디(계정)를 만들 수 있는 웹사이트의 경우
    해당 웹사이트에 가입된 모든 아이디(계정)의 삭제
⑤ 기타 해당 웹사이트의 정책, 약관 등에서 정하는 정보

 

2.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 확인 방법

 


(조건)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특정 웹 사이트에 가입을 하였지만 해당 사이트의 주소를 모르거나 또는 타인이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웹 사이트 가입 행위를 하였는지 확인하는 방법



대부분이 이런 경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회원 가입을 하였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서 해당 사이트의 위치를 모르거나, 타인이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회원 가입을 한 경우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유료 주민등록번호 확인 서비스 업체인 싸이렌24, 마이크레딧, IDCheck 서비스를 통해 먼저 가입된 정보를 확인하시고 개인이 직접 해당 사이트에서 가입 해지를 요청하시거나 만약 해지 신청을 받아주지 않는 웹 사이트가 있는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에서 지원하는 회원탈퇴 신청 서비스를 이용하여 탈퇴 요청을 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주민등록번호 확인 서비스가 국내에 10여개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지만, 정부에서 추천하는 서비스 외에는 신뢰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유료로 이용을 하실 경우에는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한 웹 사이트 가입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보기]

2009/03/31 - [벌새::Web Site] - 미성년자 무료 명의도용 차단 서비스 - 틴 크레딧뱅크 (Teen Credit Bank)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