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무료 보안제품 : 멘토 안티바이러스(Mentor AntiVirus) 2009 정식 버전

반응형
국내에서 제작된 무료 보안제품 멘토 안티바이러스(Mentor AntiVirus) 2009 정식 버전이 나왔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이전의 가루약 제품을 업그래이드한 것으로 진단 및 치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설치 살펴보기

프로그램의 설치에서는 타 제휴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깨끗한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트레이 상에 그림과 같이 아이콘이 생성되며 기본값으로 윈도우 시작시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동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실시간 감시 기능에 대한 옵션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봐서는 타 보안제품과 병행하여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2. 기능 살펴보기

해당 프로그램은 기본 기능이 악성코드 검사, ActiveX 차단, 시스템 최적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우측 상단의 버튼을 통하여 환경설정, 숨기기, 최소화, 닫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UI에 비해 가장 아쉬운 점은 각 기능을 동작하는데 있어서 우측 그림과 같이 마우스를 마우스를 대지 않으면 알기 어렵다는 점이 다소 불편해 보입니다.

먼저, 환경설정을 보시면, 기본 설정으로 윈도우 시작시 자동 업데이트와 프로그램 동작이 설정되어 있으며,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메시지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안내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스템 최적화 설정에서는 최적화 경로와 최적화를 위한 파일 확장자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악성코드 검사

악성코드 검사 중 화면

현재 시점에서 악성코드 패턴은 845종으로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홍보하는 35만여개와는 큰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제작되어 배포되는 유료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을 생각한다면 1주일에 몇 개의 DB만을 업데이트하면서 한 달에 1만원 정도의 금액을 요구하는 프로그램보다는 이런 프로그램이 훨씬 나아 보입니다. 게다가 진단되는 항목에 대한 치료도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니 이런 류의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무료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검사를 통해 진단된 항목은 그림과 같이 표시가 되며, 진단 항목에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진 내역]

Win32/Spyware.SuspiciousBHO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Browser Helper Objects\{DBC80044-A445-435b-BC74-9C25C1C588A9}

※ HKEY_CLASSES_ROOT\CLSID\{DBC80044-A445-435b-BC74-9C25C1C588A9}
 - (기본값) = Java(tm) Plug-In 2 SSV Helper
※ HKEY_CLASSES_ROOT\CLSID\{DBC80044-A445-435b-BC74-9C25C1C588A9}\InprocServer32
 - (기본값) = C:\Program Files\Java\jre6\bin\jp2ssv.dll

해당 오진은 제작사에 통지하여 수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 ActiveX 차단

현재 해당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ActiveX 차단 목록은 2,206종으로 지정한 항목을 차단할 경우 웹 사이트에서 ActiveX 설치창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 환경을 고려한다면 여전히 ActiveX 차단 기능은 매력이 있습니다.

그 외에 시스템 최적화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수동으로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Mentor AntiVirus Engine

해당 프로그램의 가장 큰 매력은 프로그램 메뉴 목록 중 [Mentor AntiVirus Engine]을 실행할 경우 특정 악성코드에 대한 전용엔진을 사용자가 제작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제작된 전용엔진을 [전용엔진 공유] 게시판을 통해 서로 공유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정 수준의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많은 참여가 필요한 기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3. 총평

개인적으로 무료 보안제품을 떠나서 개인 단위로 제작된 보안 프로그램은 꾸준한 업데이트와 관리가 필수인 점을 고려한다면 그다지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국내에 150~200종 가까운 다양한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이 유료로 사용자의 돈을 갈취하는 현실에서 이런 프로그램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이 현명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기본적으로 보안제품은 신뢰할 수 있는 보안제품을 사용해야지 자신의 컴퓨터를 보호할 수 있기에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전에 제작사 사이트의 내용과 프로그램의 실제 사용을 통해 평가를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