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사용자의 컴퓨터가 위험에 노출되었다는 경고 메시지 해결법

반응형
Windows XP 제품에서는 컴퓨터에 보안제품을 설치하는 경우 보안 센터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방화벽, 바이러스 백신으로 분류하여 관리를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보안제품을 설치한 경우 자동으로 보안 센터에서 등록이 되지만 동일업체의 버전이 다른 제품을 설치한 경우 일부는 시스템 트레이 상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출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면 안철수연구소(AhnLab) V3 보안제품을 설치한 상태에서 붉은색 방패 모양으로 [사용자의 컴퓨터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Security Center


일반적으로 Windows에서는 그림과 같이 보안 센터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제품이 한정적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실제 해당 정보를 보시면 AhnlabAntiVirus 등록값이 존재하지만 이는 제품의 버전에 따라 지금처럼 경고창이 생성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제어판 - 보안 센터]에 접근하여 바이러스 백신에 표시된 현재 설치된 제품을 찾을 수 없다고 나온 부분을 해결해야 합니다.


바이러스 백신 항목의 [권장 사항] 버튼을 클릭하여 생성된 창의 [직접 관리하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목에 체크를 하시면 자동으로 시스템 트레이 상에 있던 붉은색 방패가 사라지고 보안 센터에서 바이러스 백신을 모니터링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자체적인 모니터링을 하지는 않지만, 사용자가 설치한 보안제품이 신뢰할 수 있는 보안제품이라면 상관이 없으며, 이런 부분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보안제품과 해당 업체의 다양한 버전으로 인한 문제이므로 해당 메시지가 출력이 된다고 당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가짜 백신으로 인한 현상, 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한 보안제품의 무력화로 인한 경고창이 동일하게 출력이 될 수 있으므로 붉은색 방패의 출현을 그냥 무시하는 습관도 위험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