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통합 웹하드 검색 프로그램 : 플레이다운즈(PlayDowns)

반응형
국내에서 제작된 출처를 확인할 수 없는 통합 웹하드 검색 프로그램 플레이다운즈(PlayDowns) 제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국내 공개 자료실,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배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설치시 사용자가 제대로 확인을 못할 수 있는 다수의 제휴 프로그램과 제어판의 삭제 목록을 제공하지 않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플레이다운즈 설치 초기 화면
해당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실행을 할 경우 그림과 같이 설치 구성요소가 제시되며, 하단에 이용약관을 정상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인 [웹하드 통합 검색, 플레이다운즈 업데이트]는 반드시 설치를 해야하며, 화면상에서는 작은 창에 스크롤을 통해 보이지 않게 구성하여 그림과 같이 총 6개의 제휴 프로그램(검색 도우미,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적립금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기본값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기 설치시 제대로 확인을 하지 않을 경우 총 8개의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인 웹하드 통합 검색과 업데이트 기능만을 설치한 경우를 가정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생성 폴더, 파일 정보
설치된 프로그램은 [PlayDowns / Smart Tools] 폴더로 나누어 설치가 되며, PlayDowns 폴더에는 웹하드 통합 검색 프로그램이 설치되며, Smart Tools 폴더에는 플레이다운즈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설치가 됩니다.

또한 설치된 환경에서 바탕화면에 [파일공유 검색엔진]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1. PlayDowns
 
플레이다운즈 메인 화면
해당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윈도우 시작시 levelup.exe 파일이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되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국내 웹하드 업체들을 자료를 검색하여 해당 자료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각 웹하드 업체로 연결하여 해당 프로그램 배포자의 아이디로 회원 가입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삭제는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제어판의 삭제 항목에 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수동으로 삭제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지 프로그램 폴더 내에 삭제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만 사용자가 해당 폴더를 제대로 찾을 수 없다면 삭제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PlayDowns 폴더 내부에는 2가지 형태의 삭제 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며, goodbye.exe 파일을 실행할 경우 삭제 관련 정보를 제시하지 않고 바로 삭제를 하며, uninstall.exe 파일을 실행할 경우에는 삭제 관련 정보를 제시하고 삭제를 진행합니다.

2. Smart Tools
 

Smart Tools 폴더에 생성된 파일은 플레이다운즈 관련 업데이트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설치시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에 SmartToolsU.exe 파일을 등록하여 설치된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체크하고 있습니다.
초기 SmartToolsU.exe 파일이 실행되어 SmartTools.exe 파일을 불러오는데, 해당 파일의 String을 확인해보면 단순히 플레이다운즈 메인 프로그램 업데이트 이외에 제휴 프로그램으로 설치된 내용도 업데이트를 체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플레이다운즈 프로그램 삭제와는 별개로 따로 삭제를 해주어야 하며, 해당 프로그램 폴더 내부에 있는 Uninstall.exe 파일을 통해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3. 생성 레지스트리 등록 정보

 
[생성 레지스트리 등록 정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playdowns = "C:\Program Files\PlayDowns\levelup.exe"
 - smart_tools = "C:\Program Files\Smart Tools\SmartToolsU.exe"
HKEY_CURRENT_USER\Software\PlayDowns
HKEY_CURRENT_USER\Software\Smart Tools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된 사용자 중에서 프로그램 삭제를 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