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우크라이나 무료 백신 : Zillya! Antivirus

해외에서 날아온 약쟁이 스팸 메일을 확인하던 중 메일 하단에 특이한 문구가 있어서 주목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팸 메일의 하단에는 [No viruses detected. Zillya! Antivirus.]라는 문구를 통해 해당 약 판매 사이트가 감염된 사이트가 아닌 안전한 사이트라고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든 것이 Zillya! Antivirus 라는 보안제품은 처음 들어봐서 어떤 제품인지 정보를 수집해 보았습니다.

Zillya! Antivirus 메인 화면


Zillya! Antivirus 제품은 우크라이나에서 제작된 무료 보안제품으로 실시간 감시 기능을 갖춘 안티 바이러스, 안티 스파이웨어를 진단 및 치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전형적인 로컬(Local) 업체로 보입니다.

실제 제작사(ALLIT Service Llc.)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아도 우크라이나 문자로 표기가 되어 있을 뿐, 영문 사이트는 발견할 수 없으며, 해외 공개 자료실에서 소개하는 문구를 보아도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위한 제품으로 인식이 되는 것 같습니다.(일종의 국내 알약(ALYac)과 같은 내수용 무료 보안제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Zillya! Antivirus is a 100% Ukrainian free antivirus that was created by Ukrainians for Ukrainians."

이를 통해 추정해보면 스팸 메일 발송자는 동유럽권에 속한 인물로 사용자 컴퓨터에 Zillya! Antivirus 보안제품이 설치되어 있을 수 있다 정도가 아닐련지 생각됩니다.

"Zillya! Antivirus scans and cleans e-mail attachments to make sure no malware is spread with e-mail."

해외 국가에서도 자국 내에서만 주로 이용하는 무료 보안제품이 있다는 사실도 놀랍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