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폴더, 파일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이유

반응형
Windows XP를 사용하면서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설치된 폴더, 파일의 색깔을 보면 검은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특정 조건에서 다음과 같이 일부 폴더, 파일의 색이 파란색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컴퓨터 사용자 중에서 위와 같은 현상이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의아해하시는 분이 있기에 해당 부분에 대해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결론적으로 말하면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이유는 [폴더 옵션 - 보기 - 고급 설정] 항목에서 [암호화되거나 압축된 NTFS 파일을 컬러로 표시]에 체크가 된 환경은 일부 폴더, 파일이 파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Windows XP 파일 시스템은 NTFS를 이용하고 있으며 디스크 공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디스크 정리 기능에서 오래된 파일의 경우 일정 기간이 지나면 디스크 정리시 해당 파일을 압축을 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정리]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자 디스크를 검사할 때 [오래된 파일 압축] 항목을 검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사가 완료되면 정리할 디스크 내용에서 [오래된 파일 압축] 항목을 보시면 Windows 기능을 이용하여 자주 사용하지 않는 폴더, 파일에 대해 압축을 통한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즉, 검사된 1MB 남짓한 파일은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압축을 통해 보관이 된다는 의미로 그러한 폴더, 파일이 일반적인 검은색으로 표시되는 것이 아닌 파란색으로 표시가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컴퓨터에서 파란색의 폴더, 파일을 발견하였다고 하여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므로 안심을 하시고, 파란색이 보기 싫으시면 폴더 옵션에서 체크된 항목을 해제를 하시면 해결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