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열어본 웹 페이지 기록과 삭제

반응형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다양한 사이트를 방문하게 되면 해당 기록이 남게 되어 있는 것이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사용자가 최근에 방문한 특정 웹 페이지를 다시 방문하려는데 해당 사이트를 찾기 어려울 경우 유용하게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과거 기록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타인에게 자신의 인터넷 습관을 공개할 수 있는 단점이 있기에 이러한 흔적을 제거하기 원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Internet Explorer를 통하여 사용자가 방문한 웹 페이지 기록을 확인하는 방법과 옵션을 통한 저장과 삭제에 관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ternet Explorer의 즐겨찾기 항목에는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등록한 즐겨찾기 항목 이외에 [열어본 페이지 목록]이 존재하며, 해당 목록에는 오늘을 기준으로 이전에 사용자가 열어본 웹 페이지 기록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사람에게는 한없이 유용한 기능이며 무엇인가 숨기기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한없이 불편한 기록일 수 있습니다.

열어본 페이지 목록에 대한 설정은 인터넷 옵션의 [일반 - 검색 기록 - 설정] 항목에서 제공하는 열어본 페이지 목록 설정 기록에 보시면 사용자가 방문한 웹 사이트 목록을 기본값으로 7일동안 보관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정해진 보관일을 최소(해당 기능 자체를 인터넷 옵션에서 해제할 수는 없습니다.)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0일]로 변경하시면 해당 날에 사용한 흔적만 남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록을 원치 않는 사용자도 있기에 삭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터넷 옵션의 [일반 - 검색 기록 - 삭제] 항목에서 [기록 : 방문한 웹 사이트의 목록]에 체크를 하시고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 해당 기능은 1회성 삭제 방식입니다.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고 웹 브라우저를 종료할 때 자동으로 방문한 사이트 목록을 삭제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옵션의 검색 기록 항목에 있는 [종료할 때 검색 기록 삭제] 부분에 체크를 하시면 종료와 함께 자동으로 목록이 삭제가 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혼자 사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내용이 별 의미가 없을 수 있지만, 공용 컴퓨터 또는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식을 통해 자신의 사생활을 최소한 보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