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삭제된 파일 복원 프로그램 : Recuva 1.31.437

반응형
해외 Piriform Ltd. 업체에서 무료로 서비스하는 삭제된 파일 복원 프로그램 Recuva 1.31.437 제품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 디스크 또는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에 저장된 파일, USB, 쓰기 가능한 CD 등 제거 가능한 디스크에 존재하던 파일이 실수나 특정 문제로 인해 삭제가 되었을 경우 다시 복원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이런 삭제된 파일에 대한 복원은 삭제 즉시 복원을 시도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하며, 복원 전에 다른 작업을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파일 복원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1. 설치 과정 살펴보기

해당 프로그램은 설치 초기에 언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 한국어 지원을 하지 않고 있으므로 기본값 영어(English)를 선택하여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설치 프로그램이 총 3가지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치 파일 배포 방식]

1. Full Version Installer 방식 : 야후 툴바(Yahoo Toolbar)를 포함한 설치 방식
2. Slim Version Installer 방식 :  야후 툴바(Yahoo Toolbar)가 제외된 설치 방식
3. Portable Version 방식 : 야후 툴바(Yahoo Toolbar)가 제외된 무설치 방식


야후 툴바(Yahoo Toolbar)는 선택형이 아닌 강제형이므로 테스트에서는 Slim 버전 방식을 이용하여 설치를 하였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Recuva 프로그램 실행시 자동으로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기능을 활성화하는지 묻는 창이 있으므로 사용자가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마법사 기능 살펴보기

프로그램이 초기 동작시 기본값으로 그림과 같이 마법사 기능을 이용하여 동작할지 아니면 프로그램 메인으로 바로 이동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프로그램 동작시 마법사 기능을 이용하지 않으시려면(고급 사용자) [Do not show this Wizard on startup.]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Canel] 버튼을 클릭하시면 프로그램 메인 화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러면 마법사 기능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복원하려는 파일의 포멧 형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ictures(그림 파일)을 선택할 경우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그림 파일 관련 포멧(jpg, bmp, png 등)만을 검사하여 찾도록 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복원하려는 파일이 삭제 전에 위치한 폴더를 지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는 파일을 휴지통으로 이동하여 휴지통을 비우는 방식으로 삭제를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휴지통을 선택하시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Enable Deep Scan] 항목을 체크하여 검사시 정밀 검사를 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프로그램이 검사할 디스크 공간이 클수록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라며, 정밀 검사를 하지 않을 경우 삭제된 파일을 발견하여도 원상 복구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지워진 파일 검사와 복원하기

실제 지워진 파일을 검사하는 과정은 하드 디스크의 용량, 찾으려는 파일 종류, 검사 방식, 시스템 환경 등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삭제된 파일 중 발견된 파일 목록을 제시하는데, 해당 파일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Switch to advanced mode] 버튼을 클릭하여 고급 모드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고급 모드는 프로그램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여 그림과 같이 좌측에는 삭제된 파일의 목록을 제시하며, 사용자가 특정 파일을 선택할 경우 우측에서 Preview(미리보기), Info(파일 위치, 생성 날짜 등 상세 정보), Header(Hex 값)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복원을 원하는 파일을 찾은 경우 해당 파일을 체크하시면 우측 하단에 [Recover...] 버튼이 활성화되며, 사용자가 복원을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여 복원하실 수 있습니다.

4. 파일 포멧 지정하기

마법사 기능이 아닌 고급 모드에서 삭제된 파일의 파일 포멧 방식을 지정할 경우, 그림과 같이 마법사에서 제공하는 것과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그림 파일을 찾기 위해 Pictures를 선택할 경우 프로그램은 그림 파일 포멧 [.jpg|.png|.raw|.gif|.jpeg|.bmp|.tif]을 지정하여 해당 파일 포멧에 대해서 검색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검색의 효율성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지정된 형태가 아닌 특정 파일 포멧(예를 들어 한글 문서 HWP 파일)만 지정하시려면 해당 입력창에 [.hwp]를 입력하시면 되며, 추가로 확장자를 넣으시려면 [.hwp|.htm] 이런식으로 추가를 해주시면 됩니다.

5. Options(환경 설정) 살펴보기

● General(일반 사항)

해당 메뉴에서는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구성과 관련된 항목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View mode(뷰어 모드)에서는 게시글에서 보여드린 List View 방식 이외에 추가적으로 2가지 방식이 더 가능하므로 사용자가 보기 편한 방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Secure overwriting(보안 겹쳐쓰기 / 덮어쓰기)은 특정 폴더, 파일을 덮어쓰기 방식으로 안전하게 지우는 기능으로,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파일 삭제 방식은 삭제된 파일을 다시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원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복원을 한 파일에 대해 다시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민감한 자료를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삭제를 하였을 경우 해당 자료에 대해 보안 삭제를 원할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원을 하시고, 보안 겹쳐쓰기(덮어쓰기) 방식을 통하여 파일을 삭제하시면 복원을 매우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삭제 방식은 Simple Overwrite(1 Pass) 방식이라면, 보안 삭제는 3 Passes 또는 7 Passes 방식으로 덮어쓰기를 하여 해당 삭제 파일에 대한 복원을 어렵게 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삭제된 파일에 대한 검사에서 노출이 된 파일 중 민감한 자료의 경우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Secure Overwrite Checked] 항목을 선택하여 보안 삭제를 시도합니다.

삭제가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Status(상태) 항목에 사용자가 환경 설정에서 정한 덮어쓰기가 적용된 경우 [Overwritten]으로 표기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렇게 삭제된 파일은 복원이 어려워집니다.

● Actions(동작)

해당 메뉴는 검사를 통해 제시되는 항목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숨김 속성을 가지는 파일, 파일 크기가 0 Byte 보기, 겹쳐쓰기된 파일 보기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단순히 사용자가 파일을 삭제하여 복원하는 것이 아닌 디스크를 포멧한 경우 삭제된 파일 역시 검사를 통해 복원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삭제된 파일을 복원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료 프로그램을 통한 방식보다는 오프라인 유료 서비스를 통하여 복원하시는 것이 안전하고 강력한 방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사용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Recuva 프로그램의 경우 손쉽게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복원할 수 있으므로 잘 활용을 하신다면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파일 삭제를 할 때에는 반드시 재확인을 하는 습관과 함께 중요한 자료의 경우에는 백업을 하시는 습관이 1차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