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로 제작된 세계 최대의 압축률을 자랑한다는 7-Zip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숨김 폴더 접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7-Zip을 이용한 방법을 소개하는 이유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숨김 파일을 볼 수 없게 되거나, 접근하여도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탐색기로는 일부 폴더나 파일에 접근할 수 없는 부분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활용 프로그램]

압축 프로그램 7-Zip 4.58 Alpha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적으로 윈도우 탐색기의 보기 옵션은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안함]에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시스템의 중요 폴더 등 폴더 속성이 숨김에 체크된 폴더가 외관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숨김 파일이나 폴더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는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에 체크를 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크를 하여도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탐색기에 보이지 않는 일부 폴더와 파일 등이 존재합니다.

그 예로 인터넷 임시폴더 / C:\ 경로의 일부 파일 / C:\WINDOWS\system32\dllcache\ 등이 있습니다.

이런 보이지 않는 파일이나 폴더에 접근하기 위해 특별히 파일이나 폴더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7-Zip을 통한 압축 프로그램으로 쉽게 접근하여 해당 파일을 압축하거나 복사 및 이동 등을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Zip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에는 특별히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에 체크를 할 필요도 없음을 밝힙니다.

먼저, 인터넷 임시 폴더를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탐색기를 통해 접근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시는 것처럼 인터넷 임시 폴더에서 보이는 폴더는 속이 비어있는 temp 폴더 하나만 존재합니다.

하지만, 7-Zip에서 제공하는 탐색기를 통해 해당 Z:\ 폴더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Zip에서 제공하는 탐색기에는 temp 외에 Temporary Internet Files라는 인터넷 임시 폴더가 제대로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해당 폴더 안에서도 정확하게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되는 각종 파일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폴더 속의 파일을 쉽게 백신을 통해 악성코드 여부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사를 원하시는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시스템] 메뉴의 하위 메뉴에서 검사를 선택하시면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백신을 통해 악성코드 여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Zip이라는 압축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메뉴를 통해서 바로 압축을 하여 해당 파일을 다른 폴더로 손쉽게 이동하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Drag&Drop을 지원하기에 파일 이동은 매우 쉽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Zip에서 제공하는 메뉴의 즐겨찾기에 특정 폴더를 즐겨찾기 폴더에 추가하시면 손쉽게 해당 폴더에 빠른 속도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서 숨김 폴더를 활성화할 수 없거나 또는 활성화하여도 보이지 않는 파일을 확보할 수 없을 경우에 7-Zip에서 제공하는 파일 탐색기 기능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블로그 이미지

울지않는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