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도용 신고하기 기능

반응형
국내 네이트온(NateOn) 메신저의 계정을 도용하여 친구로 등록된 회원에게 각종 금전 사기를 치는 행위에 대해 최근 메신저상에 더욱 강화된 신고 정책이 도입되었기에 해당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트온 메신저를 통해 대화를 시도할 경우 금전과 관련된 문구가 대화에 포함될 경우 그림과 같은 붉은색 경고 메시지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근에 해당 경고 메시지 마지막에 [신고하기] 버튼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친구의 계정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사기 행위를 시도할 경우 해당 버튼을 이용하여 바로 신고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상대방이 이런 정책을 인지하여 대화창에 경고문이 생성되지 않도록 대화 내용 중에 띄어쓰기 등의 방식으로 우회를 할 경우에는 쉽게 신고하기 위해서 본인이 직접 금전 관련 문구를 입력하여 경고창을 생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할 경우 사용자 컴퓨터에 네이트온 플러그인 중 [네이트온 브라우져 컨트롤]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해당 플러그인을 생성하고 대화창 우측에 [네이트온 도용 신고하기] 관련 안내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트온 도용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일정한 양식에 따라 도용과 관련된 신고 내용을 입력하여 정식으로 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트온 도용 신고 후 진행 절차]

신고가 접수되면 안내 SMS(문자메시지)가 자동 발송돼 실제 계정 회원이 메신저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도용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 피싱이 의심되는 회원 아이디(신고된 계정)로 다른 회원에게 대화가 시도될 경우 ‘본 계정은 메신저 도용 신고 접수가 돼 있습니다’라는 신고 문구가 안내돼 최초 신고 접수 이후 추가 피싱 피해 확산을 방지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국민일보 기사 중>


신고가 완료되면 도용당한 회원에게 핸드폰 문자 통보를 하여 해당 사실을 인지시키는 한편 도용된 계정을 이용하여 계속적인 사기 행위를 할 경우 대화창에 해당 정보를 안내한다고 하니 실질적인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네이트온 메신저를 통한 대화 중에 수상한 대화를 하는 분이 있다면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사전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