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검색 도우미 : 윈도우사이드(WindowSide)

국내에서 제작된 검색 도우미 프로그램 윈도우사이드(WindowSide) 제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동작 방식은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제시되는 검색 결과를 통해 특정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좌측에 사이드바 방식으로 해당 프로그램에서 추천하는 추천 사이트 검색 내용이 추가가 되는 방식입니다.

예시에서는 네이버(Naver)를 통해 확인한 결과인데 사이드바의 검색바 형태가 마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착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사이드바의 제작사나 프로그램을 찾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은 그림에서와 같이 사이드바의 상단 또는 맨 하단에 프로그램 이름 또는 배포 사이트 연결 링크가 존재하므로 이를 참고를 하시는 것이 가장 빠른 확인 방법입니다.

생성 폴더 및 파일 정보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wsd32.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이 되며, 추가적으로 wsdsvc32.exe 파일을 서비스(Services) 항목으로 추가하여 윈도우 시작시 함께 실행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윈도우 시작시 wsd32.exe / wsdsvc32.exe 2개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상주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를 실행할 경우 자동으로 iexplore.exe 프로세스에 wsd32.dll 모듈을 추가하여 사이드바가 동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을 삭제하실 경우에는 반드시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해야하며, wsd32.exe / wsdsvc32.exe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종료한 상태에서 삭제를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의 [Windowside] 삭제 항목을 통해 삭제를 하실 수 있으며, 참고로 생성되는 레지스트리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 레지스트리 등록 정보]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wsd32 = C:\Program Files\Windowside\wsd32.ex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Windowside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sdsvc32


Internet Explorer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던 중에 자신도 모르게 설치되는 사이드바로 고생하시는 분들 중 해당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