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검색 도우미 : 웹키(Web-Key)

반응형
국내에서 제작된 검색 도우미 프로그램 웹키(Web-Key) 제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성 폴더, 파일 정보

위와 같은 검색 도우미 프로그램의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는 사용자가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되었는지를 프로그램 목록에서 편하게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경우 exe 실행 파일로 동작하는 것이 아닌 Internet Explorer를 실행시 webkey.dll 파일이 BHO 방식으로 iexplore.exe 프로세스에 인젝션(Injection)되어 동작하므로 사용자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게 현실 같습니다.

프로그램의 동작 방식은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의 주소창(①번)에 예를 들어 "옥션"이라고 입력을 할 경우 해당 프로그램이 동작하여 야후(Yahoo) 사이트의 검색 결과로 연결하는 구조입니다.

여기에서 연결 과정에 해당 제품 사이트와 연결된 ②번의 경로를 거쳐서 야후 검색 결과에서도 외부의 온라인 적립금 관련 시스템과 연동(③번)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동작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 삭제시 반드시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한 상태에서 삭제를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의 [webkey] 삭제 항목을 통해 삭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프로그램의 레지스트리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 레지스트리 등록 정보]

HKEY_CLASSES_ROOT\CLSID\{16017ED1-F5D3-47B6-8D94-ADB3C2B42D97}
HKEY_CURRENT_USER\Software\webkey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Browser Helper Objects\{16017ED1-F5D3-47B6-8D94-ADB3C2B42D97}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webkey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