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ActiveX 수동 차단 방법

반응형
국내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특정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제일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ActiveX 컨트롤을 이용한 프로그램 설치 방법입니다.

이러한 ActiveX 방식을 통한 프로그램 설치가 좋고 나쁨을 떠나서 사용자가 더 이상 보기 싫은 설치창을 차단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통한 설치 차단 방식과 수동 차단 방식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수동으로 차단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통한 설치 차단을 원하시는 분들은 살쾡이님이 제공하시는 AutoKillBi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자가 제공하는 ActiveX 차단 DB를 이용하여 차단을 하시면 편합니다. 물론 해당 프로그램이 사용자가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수동 추가 방법을 팁(Tip)으로 알아두시면 더욱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정한 컴퓨터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문제의 ActiveX 설치창이 출력되는 웹 페이지의 소스(Source)를 확인하여 ActiveX Clsid 값을 뽑아 프로그램이나 수동으로 입력하시면 되겠지만, 일부 사이트에서는 소스를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도 존재하므로 제 블로그에서 매월 비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사용자 ActiveX 차단 목록" 정보를 바탕으로 수동으로 입력을 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러면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ActiveX 차단 목록을 활용하여 수동 입력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 ActiveX 차단 목록 활용 예시]

sajumoa.cab : {5619BEA0-27B5-4A0C-83A8-77412213CE9E}
http://www.sajumoa.com/sajumoa.cab#version=3,0,0,0

<해석>

ActiveX Control 설치창 제목 : {Clsid 값 : 숫자+영문으로 구성된 형태}
ActiveX 관련 설치 파일 다운로드 URL 정보

ActiveX 차단 목록에서 제공하는 것은 총 3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로 핵심이 되는 부분은 ActiveX 이름(사용자가 구분할 수 있도록 변경 가능)과 Clsid 값(변경 불가)입니다.

하단의 ActiveX 관련 설치 파일 다운로드 URL 정보는 워낙 동일한 이름으로 다양한 업데이트 이루어지면서 clsid 값이 변경될 수 있고, 출처를 분명히 하기 위해 표시하는 선택적 정보입니다.

해당 ActiveX 차단 목록의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는 메모장을 열어서 다음과 같은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띄어쓰기를 무시하지 마세요.)

[ActiveX 차단 정보 입력 양식]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ctiveX Compatibility\{Clsid값}]
"Compatibility Flags"=dword:00000400
"PCInfo"="ActiveX Control 설치창 제목"

<입력 예시>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ctiveX Compatibility\{5619BEA0-27B5-4A0C-83A8-77412213CE9E}]
"Compatibility Flags"=dword:00000400
"PCInfo"="sajumoa.cab"

참고로 PCInfo 항목은 다양한 정보를 입력함에 있어서 차후 해당 항목을 쉽게 찾기 위한 값이므로 반드시 추가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위에서 제공한 정보를 입력 예시와 같이 입력을 하신 후에 메모장의 [다른 이름으로 저장] 기능을 이용하여 기본 확장자 txt 파일을 reg 확장자로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reg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생성된 하위 메뉴 [병합]을 실행할 경우 입력된 정보를 레지스트리에 추가할 것인지 묻는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력된 레지스트리 정보를 실제 확인해보면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ctiveX Compatibility\{5619BEA0-27B5-4A0C-83A8-77412213CE9E}] 키를 새롭게 생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1개 이상의 레지스트리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은 그림과 같은 입력 방식으로 추가를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이미 차단한 ActiveX 항목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소개한 복원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