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보안제품 : Ad-Aware Free Anti-Malware 8.1.0 - 시스템 트레이와 환경 설정

반응형
해외 Lavasoft사에서 서비스하는 무료 보안제품 Ad-Aware Free Anti-Malware 8.1.0 프로그램의 시스템 트레이 구성과 환경 설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스템 트레이



윈도우가 시작되면 자동으로 Ad-Aware 제품이 실행되면서 시스템 트레이에 그림과 같이 실시간 검사 기능이 활성화된 형태의 붉은색 아이콘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Open ThreatWork Alliance


ThreatWork Alliance 항목은 사용자 컴퓨터에서 의심이 가는 샘플 파일을 제작사에 샘플 신고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의심 파일을 추가하여 샘플 신고를 할 수 있으며, 몇 차례 강조를 하지만 해당 기능은 개인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 Disable Ad-Watch Live!


해당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실시감 검사 기능은 사용자가 영구적으로 OFF한 상태로 이용할 수 없으며, 실시간 검사를 끈 상태에서 재부팅을 할 경우 다시 자동으로 재활성화를 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단지 사용자가 수동으로 실시간 검사 기능인 Ad-Watch Live! 기능을 끈 경우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다시 활성화되는 옵션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생성 프로세스 등록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된 경우에는 AAWService.exe / AAWTray.exe 2개의 프로세스가 생성되며, AAWService.exe 프로세스의 경우 자체 보호 기능을 통해 수동 종료를 할 경우 재실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환경 설정


메인 화면 : Simple Mode


Ad-Aware 제품의 메인 화면은 2가지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림과 같이 기본값으로 Simple Mode를 통하여 업데이트, 시스템 검사, 실시간 검사 항목의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메인 화면 : Advanced Mode


하지만, 좌측 하단의 사용자 모드를 Advanced Mode로 변경할 경우 메인 화면 구성이 세부적으로 구성이 되어 환경 설정(Settings)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로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날짜 정보, 시스템 검사 날짜 정보, 실시간 검사와 관련된 이벤트(Event) 정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환경 설정 : Updates


업데이트(Update) 항목에서는 프로그램 및 최신 DB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수동 DB 업데이트 파일(Definition File)을 다운로드하여 추가할 수 있는 [Import]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할 경우에는 Update Manager를 통해 최신 DB 업데이트를 포함한 프로그램 업데이트도 함께 실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1일 1회의 정기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 환경 설정 : Profile Scans


프로필(Profile) 검사는 시스템 트레이에서 제공하는 검사 방식 중 사용자가 지정한 기본 검사 방식(Default Profile)으로 시스템 검사를 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파일 검사에서는 루트킷(Rootkit), 행동 기반 진단, 압축 파일, 실행 파일, 특정 크기 이상의 파일 제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 지정 검사 방식은 실시간 검사 방식이 아닌 수동 검사 방식을 의미하며, 수동 검사에서는 행동 기반 진단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지 유료 버전에서는 안티 바이러스(Anti-Virus) 엔진이 추가되어 동작하며, 무료 버전에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 외에 특정 폴더만을 지정하여 검사를 수행할 수 있으며, 검사 영역에 대한 세부적인 항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환경 설정 : Ad-Watch Live!


해당 항목은 실시간 검사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데, 무료 버전에서는 실시간 검사 모듈 중에서 프로세스 보호 기능만 제공되며, 레지스트리 / 네트워크 보호 기능은 유료 버전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검사에서는 수동 검사와는 다르게 행동 기반 진단 방식을 유료 버전에서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 환경 설정 : Customize


그 외 사용자 설정 항목에서는 유료 버전에 한하여 사용자가 풀화면으로 컴퓨터를 사용시 Ad-Aware 제품에서 알림 기능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안제품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 수동 검사 항목을 추가하여 특정 폴더(파일)을 선택하여 바로 검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다국어를 지원하고 있지만 한국어 지원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5가지의 스킨(Ski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