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검색 도우미 : 사이트 가이드(Site Guide)

반응형
국내에서 제작된 검색 도우미 프로그램 사이트 가이드(Site Guide)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ActiveX 설치 방식과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방식으로 설치를 할 수 있으며, 테스트에서는 설치 파일을 통한 설치를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폴더는 프로그램 폴더 내의 [Windowflatbar] 입니다.

윈도우 시작시 wflb.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을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며, 추가적으로 wflbsvc.exe 파일을 서비스(Service) 항목에 등록하여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윈도우 시작시 wflb.exe / wflbsvc.exe 2개의 프로세스를 생성하고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이 정상적인 동작을 하는 형태는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를 실행하였을 경우에 iexplore.exe 프로세스에 wflb.dll 파일을 인젝션(Injection)하여 사용자의 검색 행위시 좌측 사이드바에 추천 사이트를 생성하는 동작 등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국내 검색 사이트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여 제시된 검색 링크를 열었을 경우 해당 사이트가 구현되면서 좌측에 사이드바를 통해 프리미엄 링크를 이용한 추천 사이트를 제시하며, 해당 사이드바의 이름을 [SITE GUIDE]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의 [Site_Guide]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이름과 실제 설치된 폴더명이 완전히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므로 수동 삭제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성 레지스트리 등록 정보]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wflb = C:\Program Files\Windowflatbar\wflb.ex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Windowflatbar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flbsvc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