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무료 웹 보안 프로그램 : AhnLab SiteGuard 2.0.4.2 - 제품 소개와 환경 설정

반응형
국내 보안업체 안철수연구소(AhnLab)에서 제공하는 개인용 무료 웹 보안 프로그램 AhnLab SiteGuard 2.0.4.2 버전의 제품 소개와 환경 설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의 악성코드 유포 행위 중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확산력이 강한 방식이 특정 유명 웹 사이트를 변조하여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는 이용자의 컴퓨터에 바로 악성코드를 설치하는 방식이 있으며, 사용자가 검색 사이트를 통해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는 방식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점을 고려하여 해당 사이트 접속 전에 검색 정보를 통해 사이트 안전도를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하는 보안 프로그램으로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프로그램과 가장 유사한 프로그램이 해외 유명 보안업체에서 제공하는 McAfee SiteAdvisor 프로그램이며, 안철수연구소의 사이트가드(SiteGuard)는 국내 웹 환경에 조금 더 최적화된 프로그램으로 보시면 됩니다.

1. 제품 소개


출처 : 안철수연구소 사이트가드 홈페이지


사이트가드 프로그램은 단순히 악성코드 감염 예방 기능 이외에 서울특별시 전자상거래센터와 연동하여 인터넷 사기 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피싱(Phishing)과 같은 유명 사이트와 동일한 모양으로 구성한 사이트를 통해 금전적 피해 또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는 사이트에 대한 예방적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Internet Explorer 환경에서만 동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웹 상에서의 악성코드에 대해 차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반드시 추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보안제품을 반드시 설치하여 이용해야 한다는 점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히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보안제품(V3, 알약, Kaspersky 등)이 설치된 환경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만약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려면 타 보안제품보다는 안정성을 고려하여 안철수연구소에서 제공하는 보안제품을 병행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충돌 등의 문제를 피할 수 있으리라 보여집니다.

2. 환경 설정



프로그램 설치 단계에서는 특별히 언급할 부분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생략을 하며, 설치된 환경에서 사이트가드 프로그램 동작을 위한 환경 설정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가 Internet Explorer를 실행하면 기본값으로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이 사이트가드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환경설정] 항목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 검사 설정


검사 설정 항목에서는 사전 차단 설정을 통하여 사용자가 특정 웹 사이트에 접속시 해당 사이트에서 악성코드가 발견될 경우 사전에 차단을 하여 컴퓨터에 악성코드가 실행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특정 사이트 접속을 하기 전에 프로그램이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이트를 발견할 경우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에 접속을 하려고 하면 접속을 차단하는 기능, 사이트 접속 후 악성 스크립트가 존재할 경우 실행을 차단하는 기능, 온라인을 통해 사기 행위를 하는 사이트 차단 기능, 악의적으로 만들어진 타 사이트와 동일한 모습을 가진 피싱 사이트 차단 기능 등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는 기능이 주목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 허용 목록


허용 목록 항목에서는 사이트가드가 특정 웹 사이트에 대해서 검사를 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옵션의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목록에 사용자가 그림과 같이 특정 웹 사이트를 등록한 상태에서 사이트가드의 허용한 웹 사이트 목록과 비교를 하면 다른게 구성된 것을 통해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기본값으로 3개 사이트는 제외처리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 다운로더


다운로더 항목은 사이트가드가 동작하는 Internet Explorer를 통해 웹 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할 경우 사이트가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특정 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로드시 Internet Explorer 다운로드 창이 아닌 사이트가드 다운로더 창이 생성되며, 다운로드가 진행이 되면 ① 파일 다운로드 ② 파일 안전도 검사 ③ 파일 동작 설정의 과정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사용자가 이용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업데이트


업데이트 항목은 프로그램 업데이트시 자동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가 단순히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개념에서 금전 및 다양한 사회 생활과 연관이 되다보니 악의적인 목적으로 정상적인 사이트를 변조하거나 처음부터 악의적으로 제작된 사이트가 다수 출현함으로 인해 위와 같은 웹 보안 프로그램을 통해 사이트 안전성에 대한 사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므로 관심있으신 분들은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