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Windows Update 기능을 이용한 보안 업데이트 방법

반응형
● 최초 작성 : 2008년 1월 29일 - Window XP 운영 체제 기준으로 작성

● 1차 수정 : 2015년 6월 22일 - Windows 7 운영 체제 기준으로 전체 수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는 매월 2번째 화요일(※ 한국 시간 : 수요일)마다 정기 보안 업데이트를 통해 Windows 운영 체제를 비롯한 MS 관련 소프트웨어에 대한 보안 패치 및 안정성 패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해외 정보에 따르면 해당 정기 보안 업데이트 방식은 비정기 업데이트 방식으로 전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만약 Windows 기본값에서 새로운 업데이트 패치가 존재할 경우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또는 종료 버튼 영역에 표시를 하고 있으며, 위와 같이 매월 (비)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업데이트 패치를 효과적으로 설치하는 방법 및 관련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제품에 대한 업데이트 패치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Update" 메뉴를 통해 확인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정 변경

Windows Update 기능은 기본적으로 "업데이트 자동 설치(권장)" 방식으로 새로운 업데이트가 존재할 경우 자동으로 중요 업데이트 패치에 대한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기본값<업데이트 자동 설치(권장)>으로 설정된 상태에서는 사용자가 컴퓨터 종료시 위와 같은 업데이트 설치 및 적용으로 인해 다소 불편함을 줄 수 있으며, 일부 업데이트 패치로 인해 오류 발생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는 "업데이트를 확인하지만 다운로드 및 설치 여부는 직접 선택" 방식을 통해 새로운 업데이트 패치가 존재할 경우 알림창으로 확인하고 설치를 직접 진행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새로운 업데이트 패치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용자는 기본값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업데이트 확인

새로운 업데이트 패치가 존재한지 가장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업데이트 확인" 메뉴을 클릭하여 자동으로 검색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확인을 통해 설치 가능한 업데이트 정보가 표시되면 "업데이트 설치" 버튼을 클릭하기 전에 중요 업데이트와 선택적 업데이트 정보를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요 업데이트 항목에서는 Windows Update 기본값에서 자동으로 설치되는 항목으로 긴급 보안 패치 및 권장 패치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특별한 기능 이슈가 없는한 반드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옵션(선택적) 업데이트 항목에서는 Windows Update 기본값 설치 방식으로는 설치되지 않도록 모두 체크 해제된 상태로 배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Security Essentials Free Antivirus : MSE(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무료 백신 설치 - 타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는 설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Skype for Windows : 스카이프(Skype) 메신저 사용자는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Windows 7, Windows 8.1 : 성능 향상 및 버그(Bug) 수정 패치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용자 선택에 따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Windows 7 Language Packs : 현재 사용하는 운영 체제 이외의 언어팩으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설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중요, 옵션 업데이트 항목에서 설치할 항목을 체크한 후 "업데이트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되며, 업데이트 과정에서는 다른 작업을 종료한 후 업데이트 후 안내에 따라 Windows 재부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Windows Update 기능은 필수적으로 설치를 요구하는 권장 업데이트 이외에도 옵션 항목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패치를 선택적으로 설치할 수 있으며, 일부 사용자처럼 Windows Update 기능 자체를 사용 중지하여 보안상 심각한 문제를 유지한 상태로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보안 패치에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