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무료 방화벽 프로그램 : PC Tools Firewall Plus 6.0.0.84 - 환경 설정

반응형
해외 보안업체 PC Tools에서 제공하는 무료 방화벽 프로그램 PC Tools Firewall Plus 6.0.0.84 제품의 환경 설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전문 방화벽 프로그램에 비해 PC Tools Firewall Plus 제품의 경우 초기 기본 설정값으로 사용하여도 크게 문제가 없는 제품임을 밝힙니다.

1. 일반 설정
 

●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의 트래픽 정보 표시 기능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 제공하는 PC Tools Firewall Plus 아이콘의 모양은 2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와 트래픽이 발생할 경우를 구분하고 있으므로 사용자는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모양을 통해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의 허용/차단 상태 변경 확인 메시지

일반적으로 방화벽 프로그램이란,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경우 사용자에게 허용 여부를 확인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하나는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특정 프로그램(파일)이 내부의 다른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메모리)에 접근할 경우 허용 여부를 사용자에게 인지를 시키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프로그램의 동작에 대한 허용 여부를 사용자에게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이 정한 규칙과 사용자가 정한 규칙에 그림과 같이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팝업창을 통해 특정 프로그램의 인터넷 연결 시도, 특정 프로그램의 동작 여부 등을 확인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유효한 디지털 서명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의 자동 허용 여부


디지털 서명(전자 서명 : Digital Signature)은 프로그램의 인증을 통해 신뢰성을 담보로 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명이 포함된 프로그램에 대해 보안제품에서 진단에서 제외처리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의 경우를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디지털 서명을 포함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컴퓨터 사용에 불편을 주거나 프로그램의 진단 방식, 결제 등으로 인해 금전적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설치되어 동작할 경우 디지털 서명으로 인해 방화벽을 자동으로 통과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해당 설정은 끄시고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 네트워크 설정
 

네트워크 설정은 사용자 컴퓨터의 랜카드(Lan Card) 구성에 따른 외부 네트워크 연결에 대한 프로파일(방화벽 규칙)을 [공개 / 작업 / 홈]으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초기 동작 중 [새 네트워크 발견] 관련 팝업창을 생성하면서 사용자 네트워크 기본값 MSHOME의 프로파일(Profile) 설정을 하도록 요청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제공하는 [공개]를 설정한 상태에서 적용을 하고 사용시 사용자는 환경 설정에서 재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 프로파일 : 공개


● 프로파일 : 홈


● 프로파일 : 작업


해당 프로파일에서 지정한 기본 규칙은 사용자가 추가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기 엄격한 규칙에 따라 사용자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시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홈(Home)을 설정하시고 하나씩 허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필터링 및 패킷 설정
 

필터링 및 패킷 설정 항목에서는 프로그램의 기본값으로 설정된 항목을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필터링(Filtering)이라는 의미는 유해한 프로그램, 패킷(Packet)을 프로그램이 정한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4. 암호 보호
 

암호 보호 설정은 방화벽의 중요 기능을 악성코드에 의해 변경되지 않도록 암호를 지정하여 프로그램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암호 보호 사용] 항목을 체크하시면 그림과 같이 암호를 지정할 수 있으며, 만약을 위한 암호 힌트를 추가적으로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암호는 한 번 지정을 한 상태에서 사용자가 잊어버리면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전체 스캔(전체 화면 설정)
 

전체 화면 설정(Full Screen Settings) 항목은 사용자가 풀 스크린 모드(Full Screen Mode)를 이용하여 사용할 경우 팝업 활성화 설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설정 방식은 보안 모드(Secure Mode)에서는 자동으로 요청된 허용 여부를 임시로 모두 차단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가변 모드(Flexible Mode)에서는 자동으로 요청된 허용 여부를 임시로 모두 허용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게임이나 영화 감상 등의 전체 화면을 사용하실 경우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6. 기본 설정
 

사용자 모드는 프로그램 초기 설치 과정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으로 설치가 완료된 상태에서 환경 설정에서 재지정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문 사용자 모드를 이용하실 경우 각종 동작에 대한 허용 여부를 사용자에게 질문을 하는 팝업창을 더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