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Spam 이메일 : [싸이월드]김ㅇㅇ님이 미니홈피에 초대하셨습니다.

반응형
국내 싸이월드(CyWorld), 네이버(Naver) 계정 중에서 도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용자 계정을 통해 해외 서버를 통해 한글 성인 사이트를 홍보하는 스팸 이메일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이메일의 발신자는 네이버 계정을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 해당 사용자 아이디 소유의 블로그가 존재한 것을 보아 외부에 노출된 계정으로 추정됩니다.

메일 제목은 싸이월드의 특정인이 미니홈피 초대장을 발송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필터링을 우회하기 위한 제목 구성과 실제 내용도 특수문자가 다수 포함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단에는 메일 제목에 표시된 미니홈피 주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실제 접속을 해보면 미니홈피 초대자 실명과 동일한 이름으로 확인이 되므로 싸이월드 계정 역시 외부에 노출된 것으로 보입니다.

싸이월드가 장기간 이용하지 않고 있지만, 접속자 수가 많은 점으로 보아 해당 이메일을 수신한 인터넷 사용자들이 미니홈피에 접속해 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처럼 자신도 모르게 악용되는 방식 중에서 실제 계정 주인의 실명과 미니홈피 주소까지 노출되어 본의아니게 비난을 받을 수 있지 않나 걱정이 됩니다.

미니홈피 초대장을 이용한 스팸 이메일은 다수 확인이 되었지만, 이처럼 미니홈피 주소까지 노출되면서 악용하는 줄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특히 네이버와 같은 이메일 발송 행위는 눈치챌 수 있지만, 자신의 미니홈피 주소가 악용되는 것은 쉽게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개인적인 정보가 담긴 계정 관리에는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