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Spam 이메일 : 중앙대학교-캘리포니아주립대 1+3 국제특별전형 수시모집 설명회 안내

벌새::Analysis
정확한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올해 봄에 한메일(Hanmail) 계정으로 중앙대학교-캘리포니아주립대 관련 스팸 메일이 주기적으로 오기 시작했었습니다.

당시에 블로그에 해당 내용에 대한 글을 작성하였으나, 얼마 후 해당 스팸 메일 발송자로 추정되는 사람이 블로그에 당시 게시글에서 발송자를 중앙대학교로 작성한 부분에 대해 태클을 걸면서 자신이 보냈다며 수정 및 삭제를 요구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을 당했습니다.

당시 수신거부를 하면 앞으로 발송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을 하여 해당 게시글을 삭제하였지만, 그 후에도 메일 계정을 변경하며 현재까지도 발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몇 차례 해당 이메일에서 제공하는 수신거부 기능을 이용하여 차단을 하였지만 형식적으로 갖추어진 수신거부 기능은 사실상 적용되지 않고, 마치 합법적인 이메일 수집 과정을 거쳐서 발송하는 것처럼 눈속음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에는 야후(Yahoo) 계정 이메일로 발송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이 되며, 이번에 수신된 계정은 해당 대학교 계정으로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메일의 하단에서는 마치 법적으로 인정된 수집 방식을 통해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였다는 듯이 말하고 있지만, 프로그램을 통한 자동 수집 행위는 현행법에 저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인/구직 사이트나 포털 사이트에서는 법적으로 이메일 수집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불법 행위를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이메일에서 제공하는 수신을 원치않을 경우 [수신거부]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데, 실제 수신거부를 하기 위해 해당 링크를 연결해 보았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정확하게 중앙대학교의 도메인으로 구성된 사이트로 연결이 되며,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수신거부를 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해당 수신거부 기능은 제대로 의사 반영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일반적으로 광고 이메일에서 제공하는 수신거부 기능은 오히려 광고업자에게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는 꼴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해 드리기 어렵습니다.

이미 해당 스팸 메일이 1년 가까이 꾸준히 발송되는 점을 생각한다면 국내 유명 대학이 홍보 방식에 문제가 있으며, 오히려 이런 글을 게시하는 것에 대해 찾아다니면서 삭제를 요구하는 행위는 몰염치에 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