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무료 악성코드 스캐너(Scanner) : a-squared MalAware 1.0.0.3

반응형
해외 보안업체 Emsi Software GmbH에서 제공하는 무료 악성코드 스캐너(Scanner) 프로그램 a-squared MalAware 1.0.0.3 버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해당 업체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를 드리자면, 유료 보안제품 a-squared Anti-Malware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카루스 안티 바이러스(Ikarus Anti-Virus) 엔진과 자체 안티 스파이웨어(Anti-Spyware) 엔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Emsi Software GmbH


업체 홍보 자료에서는 전 세계 유명 보안제품 진단률 테스트에서 최고 수준의 진단률을 기록하였다고 나와 있으며, 실제 오진이 많은 엔진으로 알려진 Ikarus 엔진의 힘으로 볼 수 있지만, 변종에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이름 : a-squared MalAware 1.0.0.3
2. 제작사 : Emsi Software GmbH
3. 라이센스 : Freeware
4. 사용 가능 OS : Windows XP, Vista, Windows 7, Windows 2003 / 2008 Servers (32/64비트)

※ 해당 프로그램은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검사하는 제한적 검사 방식이며, 치료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보안제품과 병행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장점은 1분 미만의 검사 속도(테스트 환경에서는 2~3분 소요), 클라우드(Cloud) & 시그니처(Signature) 기반 진단 방식, 1MB 수준의 단독 실행 파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시간 감시 기능을 가진 보안제품을 이용하시는 사용자도 해당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함께 사용하시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실제 제작사 제공 파일을 다운로드를 하시면 설치(Setup) 방식이 아닌 단독 실행 파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의 동작 방식은 현재 사용자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관련 파일, 레지스트리 정보를 검사하여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판단하며, 만약 진단된 악성코드가 있는 경우 치료 기능을 갖춘 보안제품을 이용하여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온라인 스캐너 프로그램 방식을 실행 파일 단위로 제공하고 있으며 빠른 검사를 위해 현재 동작 중인 부분에 검사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squared Anti-Malware 제품의 검사 속도가 느린 점을 감안하고, 감염이 의심되는 컴퓨터의 경우 빠르게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 파일을 실행하면 초기 화면에 해당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라는 안내창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현재 1.0.0.3 버전이 최신 버전이며 추가적인 다운로드를 시도할 경우 동일한 파일을 다운로드하므로 [아니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는 러시아 무료 보안제품 Dr.Web CureIt 제품의 초기 동작과 유사하게 단독 실행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 다운로드 방식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squared MalAware 검사 화면


프로그램 하단에는 최신 업데이트 일자가 표시되며, 현재 사용자 동작 프로세스(Process)를 기반으로 악성코드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사 시간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3분은 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매우 가볍게 동작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작사에서는 a-squared Anti-Malware 제품 진단과 유사한 수준의 3백만개 이상의 악성코드 정보를 검사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발견된 악성코드는 치료 기능을 가진 a-squared Anti-Malware와 같은 제품을 설치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다소 유료 제품 구매를 위한 홍보성 경향이 강하지만 Ikarus 엔진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은 있다고 판단되며, 감염 의심 파일을 찾는 쉬운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전에 그림과 같은 선택 항목을 출력하고 있으며, 유료 제품 구매(다운로드)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Exit 종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컴퓨터가 악성코드에 의한 감염이 의심이 되는 상태에서 사용하시는 보안제품이 진단을 하지 않는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감염이 의심되는 파일을 수집하여 사용하시는 보안제품 업체에 샘플 신고를 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