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보안제품 :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Build 716 - 프로세스 정보와 업데이트

반응형
체코 보안업체 AVG Technologies에서 제작한 무료 보안제품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Build 716 한글판 버전의 프로세스 정보와 업데이트 항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세스 정보
 
[프로세스 세부 정보]

avgwdsvc.exe : AVG Watchdog Service
 - avgnsx.exe : AVG Network scanner Service
avgemc.exe : AVG E-Mail Scanner
 - avgcsrvx.exe : AVG Scanning Core module - Server Part
avgchsvx.exe : AVG Cache Server
avgrsx.exe : AVG Resident Shield Service
 - avgcsrvx.exe : AVG Scanning Core module - Server Part
avgtray.exe : AVG Tray Monitor

사용자가 설치된 구성 요소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프로세스는 총 8개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화벽이 제외된 제한적인 제품을 감안한다면 다소 프로세스가 많아 보이지만, 실제 윈도우 부팅 후 초기 윈도우 바탕화면 생성 단계에서 다소의 딜레이가 존재할 뿐 실제 사용상에는 저사양 컴퓨터에서 체감적으로 무겁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프로그램의 무게감은 사용자 컴퓨터 사양과 개인적인 느낌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2.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생성한 시스템 트레이에 존재하는 AVG 아이콘에서 제공하는 하위 메뉴는 타 보안제품과는 달리 [AVG 사용자 인터페이스 열기 / 지금 업데이트]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VG 사용자 인터페이스 열기]를 실행할 경우 프로그램 메인 화면이 생성되며, [지금 업데이트]를 실행할 경우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의 좌측 [지금 업데이트] 메뉴를 클릭할 경우 최신 업데이트를 즉시 체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부적인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메인 화면의 [보안 구성 요소 및 상태 개요] 항목 중 [업데이트 관리자]를 더블 클릭합니다.
[업데이트 관리자] 항목에서는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와 예약된 다음 업데이트 날짜를 통해 무료 버전의 경우 자동 업데이트를 지원하지만 1일 1회 지원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특정 시간 주기마다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체크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관리자 설정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간에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통해 사용자가 수동으로 업데이트 확인을 통해 추가된 항목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특정 시간마다 자동 업데이트는 지원하지 않지만, 사용자의 수동 업데이트를 통해 하루에 여러 번 업데이트 확인 및 설치를 할 수 있으므로 큰 불편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실제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실행하여 수동으로 업데이트 확인을 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제작사 업데이트 서버에 접속하여 추가된 업데이트 항목을 확인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업데이트가 존재할 경우, 그림과 같이 정의 업데이트 항목과 프로그램 업데이트 항목으로 구분하여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업데이트 방법으로 [도구 - 업데이트] 또는 [도구 - 디렉토리에서 업데이트] 방식이 있습니다.

[도구 - 업데이트] 항목은 위에서 살펴본 업데이트를 의미하며, [디렉토리에서 업데이트] 방식은 사용자가 제작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수동 업데이트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여 해당 파일이 위치하는 폴더를 지정하여 설치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 방식은 악성코드에 의해 자동 업데이트를 방해할 경우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고급 AVG 설정(환경 설정) : 업데이트
 
● 파일 업데이트 시기

업데이트 파일이 존재할 경우 컴퓨터를 재시작하는 시점에서 업데이트 확인 및 설치를 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방식이 아니므로 [즉시 업데이트]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업데이트 과정에서 윈도우 재부팅을 요구하는 경우 사용자에게 재부팅 여부를 질문하도록 설정을 하시는 것이 가장 사용상 편할 것으로 보입니다.

● 업데이트 후 메모리 스캔

새로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메모리와 프로세스 항목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여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업데이트 옵션

①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할 때마다 시스템 복원 지점 생성 : 해당 기능은 정의 업데이트 항목이 아닌 프로그램 자체 업데이트에 한정된 부분으로 일부 업데이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등으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시스템 복원을 통해 이전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DNS 업데이트 사용 : DNS 업데이트를 사용하시면 빠른 업데이트 확인을 통해 네트워크 부하를 줄일 수 있다고 안내되고 있으므로 반드시 체크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 URL] 항목은 제작사 업데이트 서버 관련 URL 정보로 사용자는 해당 내용을 변경할 수 없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 - 관리] 항목은 30일 동안 저장된 임시 업데이트 파일 삭제 기능과 현재 적용된 바이러스 데이터베이스를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현재 바이러스 DB가 심각한 오진 등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전 바이러스 DB로 변경하여 1차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으며, 새로운 바이러스 DB 업데이트는 차후 제공되는 업데이트 항목이 적용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보안제품과는 달리 업데이트 설정에서 못보던 기능을 볼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자동 업데이트 설정값이 4시간 단위로 구성된 것을 봐서는 1일 평균 6회 정도 업데이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료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주기적으로 수동 업데이트 체크를 하시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