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보안제품 :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Build 725 - LinkScanner

체코 보안업체 AVG Technologies에서 제작한 무료 보안제품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Build 725 한글판 버전에서 제공하는 LinkScanner 기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inkScanner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는 보안 구성 요소에서 살펴보았으며, 실제 인터넷을 이용시 어떻게 동작하는지 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LinkScanner : AVG Search-Shield


AVG Search-Shield 기능은 구글(Google), 야후(Yahoo), MSN 검색 사이트에서 동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야후에서는 문제가 되는 사이트에만 마크를 표시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을 통하여 제시되는 검색 결과의 우측에는 그림과 같이 정상적인 사이트인 경우 Safe 마크를 표시하고 있으며, 해당 마이크에 마우스를 놓을 경우 사이트 IP 주소, 검사 날짜 등의 정보를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VG Search-Shield 기능에서는 총 4가지 마크로 구분하여 검색 결과에 표시를 하고 있으며, 크랙(Crack) 사이트와 같은 위험한 사이트의 경우에는 Risky 마크를 통해 노란색 느낌표를 제시하여 위험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실제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시 AVG 제품에서 추가적인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지만,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는 파일 중에서는 악성코드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업체 진단 정책에 따라 구분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검색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구글(Google) 유해 사이트 경고 서비스]를 통해 문제가 되는 사이트의 경우 그림과 같이 AVG Search-Shield에서는 안전한 사이트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동작을 알 수 없지만, 실제 검색 결과에서 제시하는 해당 연결 링크는 구글에서 1차적으로 차단을 하여 실제 해당 사이트로 연결되지 않으므로 AVG Search-Shield 기능에서도 구글에서 연결하는 1차적인 링크를 검사하여 위와 같은 표시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실제로 해당 문제 사이트에 직접 접속을 해보면 LinkScanner : AVG Active Surf-Shield 기능을 통하여 사이트에서 유포되는 특정 위협 요소를 차단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후 사이트 검색 결과에서는 문제가 되는 검색 결과에만 마크를 표시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야후에서도 구글과 마찬가지로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야후(Yahoo) 유해 사이트 경고 서비스] 결과에 대해 AVG Search-Shield 기능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사용자는 각 검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체 보안 기능과 AVG 보안 기능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LinkScanner : AVG Active Surf-Shield

비록 AVG Search-Shield 기능에서 검색 결과에 대한 사전 안전도 검사가 부정확할지라도, AVG Active Surf-Shield 기능은 실제 해당 사이트 접속시 발견되는 위협 요소에 대해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한적인 검색 사이트에서만 지원되는 AVG Search-Shield 기능을 고려한다면 실제적으로 인터넷 상에서의 사용자 시스템 보호는 AVG Active Surf-Shield 기능이 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검색 결과를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로 연결을 시도 중에 그림과 같이 해외에서 제작된 가짜 백신 스캔 사이트로 Hijack되는 사이트가 존재할 경우 어떻게 AVG Active Surf-Shield 기능이 시스템을 보호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에서는 네이버(Naver) 검색 결과를 통해 위에서 소개한 Hijack 사이트로 접근시 AVG Active Surf-Shield 기능이 동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실제 해당 사이트에 접속이 되어도 콘텐츠를 차단하여 위협 요소가 발견되었다는 메시지를 출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AVG Active Surf-Shield 기능을 OFF한 상태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가짜 백신 스캔 기능이 동작하여 사용자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려고 시도를 하지만, AVG Active Surf-Shield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에는 웹 페이지를 표시하지 않는 방식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감 감시 경고창을 통해 해당 접속 사이트에서 위협 요소가 차단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AVG Anti-Virus Free Edition 9.0 버전의 LinkScanner 기능이 제공하는 AVG Search-Shield, AVG Active Surf-Shield 기능을 통해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시스템을 보호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foreverpri 2010.01.21 14: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VG추천글보고 AVG설치했어요.. 근데 자동업데이트가 안되는것 같아요. 프리버전이구요.. 이건 V3 LITE처럼 자동으로 버전업안하나요? 지금업데이트 눌러야 되는거 같아요. 누를때마다 업뎃하는거 보니 업뎃이 자동으로 안되네요.. 설정에서도 업뎃 눌러놨는데 ㅠ_ㅠ 원래 이래용??

    • AVG Free 버전은 기본적으로 윈도우 시작시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체크를 하고, 추가적으로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에 하루에 한 번 체크를 해서 업데이트를 합니다.

      물론 말씀처럼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통해 수동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확인한 바로는 보통 업데이트가 타 보안제품처럼 1시간~2시간 단위로 이루어지지 않기에 4~5시간에 한 번 정도 수동으로 확인해 보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