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유마일 인코더(Umile Encoder) 1.9.8.0 제휴 프로그램 주의

반응형
국내에서 제작된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 유마일 인코더(Umile Encoder) 1.9.8.0 버전을 설치할 경우 제공되는 제휴(스폰서) 프로그램에 대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해당 인코더 프로그램 Setup 설치 파일(MD5 : f891141eceea8d39050be6f1263968bd)을 이용하여 설치를 하는 과정에서 제공되는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굿프라이버시(GoodPrivacy) 프로그램의 설치 동의 과정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7일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표기를 통해 설치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휴 프로그램을 체크한 상태로 설치한 경우 초기 바탕화면, 프로그램 목록에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표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자가 컴퓨터를 재시작할 경우에 자동 실행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 동작이 발생하며 PC 사용 흔적 검사를 자동으로 진행합니다.(물론 인코더 프로그램 설치 후 수동으로 제휴 프로그램 폴더에 접근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에는 동작합니다.)

굿프라이버시 프로그램이 검사한 항목에 대해 초기 설치 과정에서 제공한 정보처럼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삭제 버튼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림과 같이 유료 결제 화면이 생성되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어떠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마일 인코더 프로그램의 설치 과정에서 표기하고 있는 특정 기간 동안 무료 사용은 허위 정보로 판단되므로 사용자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유마일 인코더 프로그래의 경우 작년(2009년) 안철수연구소(AhnLab) 보안 제품에서 제휴 프로그램의 사용자 동의없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으로 인해 악성코드로 진단되었던 기록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동의 과정을 거치는 것은 분명하지만 역시 허위(과장) 문구를 포함하여 사용자에게 제휴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분명히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많은 인터넷 서비스 중에서는 무료 체험 후 자동으로 유료 결제로 전환되는 문제로 인해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사용자들은 무료 체험을 이용하실 때에는 특히 본인의 주민등록번호와 휴대폰 번호를 함부로 입력하는 일이 없도록 잘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