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 아이백신(iVaccine)

반응형
국내 디지네트웍스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아이백신(iVaccine) 제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XP SP3
● 설치 프로그램 : Setup 설치 파일 (MD5 : 4685336a7df0f3f452f1f8d52e7d0fe3)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에 따라 파일 구성 및 정보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 일자 기준이므로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컴퓨터 환경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Setup 설치 파일의 경우 기본값으로 윈도우 시작시 자동 실행 항목이 체크 해제 되어 있지만, 타 프로그램의 제휴 프로그램으로 설치되는 경우에는 기본값이 체크된 상태로 배포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윈도우 시작시 ivaccineu.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며, 실행된 프로그램은 악성코드 검사를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악성코드 검사를 통해 진단되는 항목 중에는 유해 가능한 트래킹쿠키(TrackingCookie) 파일을 진단하여 유료 결제를 통한 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2. 레지스트리 생성 정보

[생성 레지스트리 등록 정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
 - ivaccine_ivaccine = 1
HKEY_LOCAL_MACHINE\SOFTWARE\ivaccin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ivaccine = C:\Program Files\ivaccine\ivaccineu.exe /8L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ivaccine

1-3. 프로세스 정보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ivaccine.exe 프로세스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의 [ivaccine]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삭제 파일은 프로그램 설치 폴더가 아닌 [%SystemRoot%\system32\uninst_ivaccine.exe] 파일로 존재하므로, 제어판의 삭제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해당 파일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프로그램 삭제 후에는 해당 삭제 파일은 추가적으로 수동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2. 제품 해지 신청 정보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1600-8426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한국소비자원에 신고하여 구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보호나라(전화 118번)안철수연구소 가짜 백신 신고센터(로그인 필요) 또는 국내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업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손님 2010.02.12 19: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에 자주 유료백신이 깔려서 매일 여기에 나온대로 삭제하고 레지스트리 에서 삭제해도 매일 유료백신이 깔리네요 어떻하죠?

    • 말씀하신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런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게 하는 다른 프로그램이 사전에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제휴(스폰서) 프로그램으로 설치된 툴바, 검색 도우미, 적립금 프로그램, 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원래 자신의 기능을 하면서 몰래 이런 프로그램을 다운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시려면 그런 이상한 프로그램들 역시 모두 삭제하시고 알려진 유명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설치시 동의 과정을 거쳐서 설치된 프로그램도 나중에 변질될 수 있고, 국내 소프트웨어 중에서 이런 식으로 나쁜 짓을 하는게 은근히 있습니다.

  • kazu 2010.03.14 0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어떤 프로그램을 깔았는진 몰라도 아이백신이 지워도 계속 깔리더군요..

    이 프로그램이 더더욱 신뢰가 안가는 상황..

    • 사용자가 지웠는데 재부팅 후 또는 자신도 모르게 재설치가 되는 경우는 악성코드로 봐야겠죠.

      일부 프로그램 배포자 또는 업체에서 돈벌이용으로 삭제되지 않게 계속 설치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다른 프로그램들 중에서 국내에서 제작된 프로그램들을 하나씩 삭제하면서 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설치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이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