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 Comodo Time Machine 2.5 - 제품 소개와 설치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해외 무료 방화벽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Comodo 제품 중에는 추가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중에서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Comodo Time Machin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Windows XP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원 기능과 같이 사용자 컴퓨터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전 시점으로 복원을 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것과 같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Windows 복원 기능보다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은 VMware의 스냅샷(Snapshot)처럼 더욱 강력한 기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이전 시점으로의 복원시 시스템 파일 뿐만 아니라 레지스트리 정보, 사용자가 저장한 각종 파일 등 모든 항목을 복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제품 소개
 

(1) 해당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시점 또는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주기적인 자동 시점에서 스냅샷(Snapshot)을 저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각종 바이러스, 특정 프로그램으로 인한 컴퓨터 오류(충돌)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그 이전 시점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3) Windows 시스템이 부팅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을 경우 부팅 콘솔(Boot-up Console)을 통해 복원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4) 특정 폴더 또는 파일의 복원을 위해 이전 Snapshot을 가상으로 마운트(Mount)하여 복원이 가능(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동기화(Synchronize) 지원)합니다.

[사용 가능 OS 정보]

Windows 7.0 (32 / 64 비트) / Windows Vista (32 / 64 비트) / Windows XP 서비스팩 2 이상 (32 / 64 비트) / Windows Server 2003 (32 / 64 비트) / Windows Server 2008 (32 / 64 비트)

※ Windows Server 2008 Core 제외

2. 설치 방법
 

해당 프로그램을 초기 설치하실 때에는 반드시 Windows 포멧을 통해 시스템이 깨끗한 상태 또는 설치 전 보안 제품을 통해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설치하시기를 매우 권장합니다. 이유는 감염된 시스템 또는 다양한 컴퓨터 문제가 발생하는 환경에서 초기 스냅샷(Snapshot)을 생성한 경우 추가적인 문제로 인하여 복원을 시도할 경우 동일한 문제는 반복이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영어(English), 중국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해당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설치할 파티션(Partition)을 지정하는 항목이 존재하며, 기본적으로 Windows 시스템이 설치된 파티션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권장 사항으로 설치할 디스크 용량이 10GB 이상의 여유 공간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설치 전 디스크 용량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사용자들에 따르면 사용자 하드 디스크가 4개 이상인 경우 설치시 문제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신 버전인 2.5 버전에서는 해당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기억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반드시 시스템 재부팅 과정을 통해 시스템에서 동작을 하므로 재부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1990.textcube.com/133
Comodo Time Machine 제품이 설치된 환경에서 시스템 부팅시 그림과 같은 화면이 Windows 부팅이 진행되기 이전에 2~3초간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재부팅 이후에는 Comodo Time Machine 제품은 Windows 시작과 함께 자동으로 실행되며 시스템 트레이 상에 그림과 같은 아이콘 및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odo Time Machine 제품이 시스템 상에서 동작하는 리소스(Resource)를 확인해보면 ClientService.exe / CTMTRAY.exe 2개의 프로세스가 동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저사양 컴퓨터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한 결과 체감적으로 프로그램 설치로 인한 무게감은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Comodo Time Machine 메인 화면은 기본적으로 그림과 같이 매우 직관적인 U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자들 중에서 Windows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통해 컴퓨터 사용 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복원을 통해 이전 시점으로 롤백(Rollback)을 시도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개인적으로 Windows에서 제공하는 복원점은 최근 시점에 생성된 복원점에 대해서만 복원이 가능하며 복원점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문제로 인해 이용에 불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부팅 자체가 되지 않아 Windows상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복원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Comodo Time Machine 제품에서는 시스템 부팅 초기 단계에서 동작 가능하며 사용자가 자동 복원점 생성 기능을 끈 상태에서도 수동 복원점을 생성하여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등 다양한 활용 방법을 제공하므로 컴퓨터에 자신도 모르게 프로그램이 설치되거나 악성코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프로그램으로 조금 더 깨끗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코모도 제품들은 이상하게 인터페이스가 눈에 확 안기는 스타일이 아니라 써봐야겠다는 충동을 일으키지 않는거 같습니다. 제품은 훌륭한거 같은데 이상하게 거리감을 느끼는거 같아 안타 깝습니다.
    코모도에서도 인터페이스를 좀 편하게 만들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 몇자 적습니다.
    날씨는 우중충 하지만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 잘보고 갑니다. 제품 UI도 깔금하고 사용하기도 쉽고 무게감도 적고 역시 쓸만한 프로그램이네요.

  • 세의 2010.02.25 19: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디어 보는 구먼.. +_+

  • 전대리 2010.02.25 2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찾고 찾던 프로그램 입니다.

    아직 부팅 콘솔 언능 올려주세요..^^

  • 현재는 클론질라같은 하드 이미지 백업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제품도 괜찮아 보이네요. 좋은 프로그램 소개 감사합니다.

  • 벌새님 , 이 글을 제 오픈캐스트로 발행했는데요 . 수고스러러우셔도 이 글과 연결되는 코모도 시스템 복원 관련 글들 본문 맨 아래 링크들 넣어 주시면 안되나요 ? 혹 읽으려 온 사람들이 링크타고 이동이 쉽게....물론 카테고리 다른 글들에 있긴 하지만....사람들이 워낙 무디잖아요 ㅠ ㅜ

  • 너무 멋진 프로그램인데, 리눅스로 듀얼부팅하는 경우에는 리눅스 파티션 때문에 설치가 안되는군요. 안타깝습니다. ㅠㅠ

  • 노턴 고스트 같은 프로그램인거죠?

    • 제가 노턴 고스트는 사용해 보지 않아서 차이가 있다 없다를 이야기할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단지 고스트나 타임머신이나 이전 시점에서 생성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완벽히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은 동일합니다.

  • trmm 2010.03.12 2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심이있어서 보게 되었는데 윈도우 복원에 대해서 잘못된게 있어서...

    1. 복원시점은 최신이 아니라 저장된 것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2. 복원시점이 자동으로 되는데 아무때나 되는게 아니라 시스템을 건드릴 만한 상황에서 복원 시점을 설정합니다. 대체로 드라이버,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와 관련되었을때 복원 시점을 설정하죠.
    단점이라면 복원시점 삭제가 선택적으로 삭제를 할수 없다는 점이죠. -_-;;

    3.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 윈도우 CD를 삽입해서 복구모드를 선택하면 시스템 복원모드로 복원 할수있습니다. 1번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게 좋아보이네요. 적어도 선택적 삭제가 가능하니까 ...

    • 잘못 아시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시점에서 수동으로 복원점을 생성할 수 있고, 생성된 복원점을 선택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가장 최근에 생성된 복원점은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이유는 현재 시점이 그 복원점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죠.

      부팅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CTM이 Windows 시작 이전에 동작하여 콘솔 모드에서 이전 시점으로 복원할 수 있도록 명령할 수 있으므로 구지 윈도우 시디를 이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 trmm 2010.03.12 2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선택적 삭제하는 방법 좀 가르쳐주실수 없나요?
      전 지금까지 모두 삭제 하는거 말고는 방법이 없는걸로 알고 있어서 그렇게 해왔네요.
      그리고 최신 복원점 삭제 되요...
      내컴퓨터 -> 속성 -> 시스템 보호 -> 구성 -> 삭제.
      이거 누르면 최신 복원지점도 삭제되어서 복원하려고 하면 복원시점이 없다고 경고메시지가 나옵니다.
      제가 윈도우 CD를 언급한 이유는 님께서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할때 복원을 사용할수 없다고 해서 말씀드리는겁니다.

    • 제가 말을 잘못 이해한 것 같습니다.

      제가 말하는 것은 코모도 제품의 이야기인데, 질문하신 분은 Windows 복원점 이야기였군요.

      윈도우에서는 선택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제 컴퓨터 환경이 4개 이상이 아니라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단지 2.5 버전으로 올라오면서 설치가 안되는 문제에 대한 수정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게 하드 디스크 문제인지 멀티 부팅 문제인지 기억이 나지 않네요.

      하드 디스크 여러 개로 인한 설치 문제는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2.4 버전 이전 버전에서 확인된 사실이고, 2.5 버전도 여전한지는 확답하기 어렵습니다.

    • 컴퓨터매니아 2010.03.14 1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문제는 제가확인했습니다. 현재2.5버전기준으로 디스크4개에서 정상적으로 설치되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프리웨어이고 정말좋군요!!!!

  • 젝시 2010.03.22 08: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을 찾던중에 유용하게 잘 봤습니다.
    써보지도 않고 질문드려서 죄송한데요,

    1. 스냅샷은 어디에 저장이 되는지요?
    2. 저장 위치를 지정할 수 있나요?
    3. 마찬가지로 복구시 스냅샷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나요?

    메뉴에도 위치 지정하는게 안보이고 설명에도 없어서 문의드립니다.
    원하는 위치(D드라이브 또는 USB, CDROM, DVD)에 snapshot 저장하고, 복원시 그걸 불러 올수 있으면 해서요

    • 안녕하세요.

      스냅샷의 위치를 확인하기 어렵더군요. 실제 스냅샷을 생성하여도 사용자 하드 디스크 용량이 줄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정말 줄지 않는 것은 아닌데 CTM 프로그램 상에서는 일정한 디스크 할당 크기를 가진 상태에서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스냅샷 위치 지정 등의 동작은 사용자가 결정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 역시 정보를 더 찾아봐야할 부분입니다.

  • LBM 2010.05.17 2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그런데,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스냅샷 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다면서
    블루스크린이 뜨더군요..

    랩터 74G 를 C드라이브로 쓰고 있었는데..
    갑자기 스냅샷 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다고 뜨길래 C드라이브는 45기가 여유공간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 마지막 스냅샷이 16GB나 용량이 필요하다고 뜨더군요..
    도데체 스냅샷은 어디에 저장되는지를 모르겠군요...

    좋은 프로그램인거 같은데..
    제 시스템이랑 안맞는건지 아니면 버그인지... 4개 디스크를 사용하긴 하는데
    정상적으로 설치되기는 했거든요..

    • 타임머신에 보시면 스냅샷 생성으로 인한 실제 하드 디스크 용량이 따로 표시가 되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냥 컴에서는 용량이 내려가는게 표시가 안되지만 그 부분이 있으므로 제 생각에는 프로그램 자체에서 10개 이상의 스냅샷 생성시 자동 삭제 옵션이 있는 것으로 보아, 불필요한 스냅샷은 주기적으로 제거를 해주는게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리고 여전히 제품 업데이트를 통해 버그가 다수 수정되는게 아직은 그런 부분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스냅샷과 디스크 이미지라는 개념이 같은지요?

    그러니까 고스트처럼 하드전체를 이미지떠서 복원하는것과, 스냅샷을 이용해 복구하는것이 같은것인지 궁금하군요

    • 타 복원 프로그램은 이용해 보지 않아서 모르지만, 각 제품별로 알고리즘은 다르지만 개념 자체는 거의 유사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제품도 전체를 이미지화하는 원리니깐요.^^

  • jkoogi 2012.08.25 2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죄송합니다.
    좋은 정보에 따라 comodo time machine를 이용해보고자 사이트에 들어갔지만,
    관련 프로그램을 못찾겠습니다.
    아래 메뉴로 접근해서 다운로드하는것이 맞는건가요?
    Home & Home Office > Backup & Online Storage > Comodo Backup
    맞다면 download 항목에 유료와 무료 두개가 있는데
    용량관련내용이 있느것을 보니 클라우드 서비스인듯 합니다.

    이제 time machine 서비스는 없어진건가요?

    엉뚱한 질문을 올려봅니다.


    >> 검색으로 타고 들어가보니 화면은 표시되는데,
    메뉴가 아래와 같네요. 다운로드도 안되는것 보니
    서비스가 정지되었나봐요. ㅠ.ㅠ
    Home & Home Office > Data Storage, Encryption & Recovery > Comodo Time Mach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