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 Comodo Time Machine 2.5 - 제품 소개와 설치

반응형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해외 무료 방화벽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Comodo 제품 중에는 추가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중에서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Comodo Time Machin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Windows XP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원 기능과 같이 사용자 컴퓨터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전 시점으로 복원을 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것과 같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Windows 복원 기능보다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은 VMware의 스냅샷(Snapshot)처럼 더욱 강력한 기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이전 시점으로의 복원시 시스템 파일 뿐만 아니라 레지스트리 정보, 사용자가 저장한 각종 파일 등 모든 항목을 복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제품 소개
 

(1) 해당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시점 또는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주기적인 자동 시점에서 스냅샷(Snapshot)을 저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각종 바이러스, 특정 프로그램으로 인한 컴퓨터 오류(충돌)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그 이전 시점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3) Windows 시스템이 부팅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을 경우 부팅 콘솔(Boot-up Console)을 통해 복원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4) 특정 폴더 또는 파일의 복원을 위해 이전 Snapshot을 가상으로 마운트(Mount)하여 복원이 가능(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동기화(Synchronize) 지원)합니다.

[사용 가능 OS 정보]

Windows 7.0 (32 / 64 비트) / Windows Vista (32 / 64 비트) / Windows XP 서비스팩 2 이상 (32 / 64 비트) / Windows Server 2003 (32 / 64 비트) / Windows Server 2008 (32 / 64 비트)

※ Windows Server 2008 Core 제외

2. 설치 방법
 

해당 프로그램을 초기 설치하실 때에는 반드시 Windows 포멧을 통해 시스템이 깨끗한 상태 또는 설치 전 보안 제품을 통해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설치하시기를 매우 권장합니다. 이유는 감염된 시스템 또는 다양한 컴퓨터 문제가 발생하는 환경에서 초기 스냅샷(Snapshot)을 생성한 경우 추가적인 문제로 인하여 복원을 시도할 경우 동일한 문제는 반복이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영어(English), 중국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해당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설치할 파티션(Partition)을 지정하는 항목이 존재하며, 기본적으로 Windows 시스템이 설치된 파티션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권장 사항으로 설치할 디스크 용량이 10GB 이상의 여유 공간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설치 전 디스크 용량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사용자들에 따르면 사용자 하드 디스크가 4개 이상인 경우 설치시 문제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신 버전인 2.5 버전에서는 해당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기억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반드시 시스템 재부팅 과정을 통해 시스템에서 동작을 하므로 재부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1990.textcube.com/133
Comodo Time Machine 제품이 설치된 환경에서 시스템 부팅시 그림과 같은 화면이 Windows 부팅이 진행되기 이전에 2~3초간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재부팅 이후에는 Comodo Time Machine 제품은 Windows 시작과 함께 자동으로 실행되며 시스템 트레이 상에 그림과 같은 아이콘 및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odo Time Machine 제품이 시스템 상에서 동작하는 리소스(Resource)를 확인해보면 ClientService.exe / CTMTRAY.exe 2개의 프로세스가 동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저사양 컴퓨터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한 결과 체감적으로 프로그램 설치로 인한 무게감은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Comodo Time Machine 메인 화면은 기본적으로 그림과 같이 매우 직관적인 U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자들 중에서 Windows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통해 컴퓨터 사용 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복원을 통해 이전 시점으로 롤백(Rollback)을 시도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개인적으로 Windows에서 제공하는 복원점은 최근 시점에 생성된 복원점에 대해서만 복원이 가능하며 복원점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문제로 인해 이용에 불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부팅 자체가 되지 않아 Windows상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복원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Comodo Time Machine 제품에서는 시스템 부팅 초기 단계에서 동작 가능하며 사용자가 자동 복원점 생성 기능을 끈 상태에서도 수동 복원점을 생성하여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등 다양한 활용 방법을 제공하므로 컴퓨터에 자신도 모르게 프로그램이 설치되거나 악성코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프로그램으로 조금 더 깨끗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