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 Comodo Time Machine 2.5 - 스냅샷 생성과 시스템 복원

벌새::Software
무료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Comodo Time Machine 2.5 버전을 이용한 스냅샷(Snapshot) 생성 방법과 시스템 복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니 모드(Mini Mode) : Snapshot 생성과 시스템 복원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은 그림과 같은 미니 모드(Mini Mode) 방식을 기본값으로 하고 있습니다.

Restore System : 시스템 복원 - 생성된 특정 Snapshot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 기능
Take SnapShot : 스냅샷 생성 - 현재 시점에서 Snapshot 이미지 생성 기능
Advanced : 고급 사용자 설정 -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의 확장 기능

기본적으로 Snapshot을 Windows 상에서 생성할 경우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은 현재 동작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한 상태에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Windows 상에서 생성시에는 시스템 재부팅을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 상태에서 Snapshot을 생성하기를 권장합니다.

■ Take SnapShot : 스냅샷 생성

미니 모드(Mini Mode)에서 Snapshot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Take SnapShot] 버튼을 실행합니다.

다음 단계에서 생성할 Snapshot의 이름(Name)과 설명(Description)을 입력하여 차후 해당 이미지로 복원을 할 경우 어떤 시점에서 생성하였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합니다.(참고로 입력하실 때에는 영문과 숫자로 작성하시길 권장합니다.)

내용 입력이 완료되면 [Lock the new snapshot to prevent it from deletion] 항목에 체크를 하여 생성된 Snapshot 이미지가 삭제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락(Lock)을 걸도록 하여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Take a snapshot] 버튼을 통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미지 생성에 걸리는 시간은 1초 정도의 아주 짧은 시간입니다.

여기서 참고할 사항은 Snapshot을 통해 생성된 이미지의 용량은 MB~GB 단위로 저장이 되지만 실제 디스크 용량이 이미지 생성과 함께 줄어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Restore System : 시스템 복원

미니 모드(Mini Mode)에서 이전에 생성한 특정 Snapshot으로 시스템 복원을 하기 위해서는 [Restore System] 버튼을 실행합니다.

시스템 복원의 다음 단계에서는 현재 생성된 Snapshot 정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시점으로 복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Baseline] Snapshot에 대해 대해 살펴보면, 해당 Snapshot 이미지는 초기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Windows 재부팅과 함께 자동으로 생성된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앞서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말한 것처럼 초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시점에서 사용자 컴퓨터 환경이 악성코드 감염이나 기타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에는 초기 생성된 Baseline 이미지 자체가 이미 문제가 내포하고 있기에 차후 시스템 문제로 인해 복원을 하더라도 해당 문제는 계속적으로 발생하므로 Windows 포멧 또는 정상적인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해당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언급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초기 생성된 Baseline 정보를 근거로 차후 사용자가 생성하는 Snapshot 이미지는 Baseline 정보에서 변경된 항목에 대한 저장값을 토대로 이미지 생성을 하는 것으로 보이므로 가장 핵심은 프로그램 설치시 얼마나 시스템이 안정적이냐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복원을 통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시스템 복원으로 돌아와 이처럼 목록에서 제시되는 이전에 생성된 Snapshot 이미지 중 사용자가 특정 항목을 선택하여 [Next]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지정한 시점으로 복원이 되면서 현재 시점의 모든 정보를 잃게 된다는 내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Restore] 버튼을 클릭할 경우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은 시스템 재부팅을 통해 이전 시점으로 복원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참고할 점은 만약 현재 시점에서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여 이전 시점으로 복원할지라도 현재 시점의 사용자 파일 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복원 이전에 현재 시점에 대한 Snapshot을 생성하도록 합니다.

그 이후에 이전 시점으로 복원을 하게 되더라도 이미 생성된 Snapshot 이미지는 유지가 되어 차후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에 대해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여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고급(Advanced) 사용자 모드 :  Snapshot 생성과 시스템 복원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의 초기 실행 메인 화면은 미니 모드(Mini Mode)로 동작하지만, 세부적인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Advanced] 버튼을 통해 고급 사용자 모드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 View Snapshots : Snapshot 보기

[View Snapshots] 항목은 Tree View 방식과 Timeline View 방식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차이점은 Tree View 방식의 경우 마인드맵(MindMap) 처럼 생성된 Snapshot 이미지의 연결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연결을 살펴보면 초기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생성된 Baseline Snapshot을 근거로 그 이후부터 사용자가 생성한 특정 시점의 Snapshot이 연결되어 있으며 [You Are Here] 시점이 현재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 시점을 의미하며, 해당 시점에서는 아직 Snapshot 이미지가 생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반대로 Timeline View 모드에서는 You Are Here 시점(Snapshot 이미지가 생성되지 않은 현재 시점)이 제외된 실제 복원 가능한 Snapshot 이미지 목록이 시간 순서대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 Take a SnapShot : 스냅샷 생성

해당 고급 모드에서 Snapshot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Take a Snapshot] 항목에서 사용자가 생성하려는 시점에 대한 Snapshot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 [Lock the new snapshot] 항목에 체크를 하여 이미지를 생성하시면 됩니다.

■ Restore System : 시스템 복원

시스템 복원을 할 경우에는 [Restore System] 항목에서 이전에 생성된 특정 Snapshot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Snapshot 이미지를 통해 해당 시점으로 복원을 하기 위해서는 [Reboot] 버튼을 통해 시스템 재부팅 과정을 거쳐 자동으로 복원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통한 Snapshot 생성과 시스템 복원 과정은 매우 간단하고 빠르게 진행이 되는데, 문제는 사용자가 얼마나 Snapshot을 안정적인 시스템 상태에서 생성하여 차후 복원시 완벽하게 복원을 이끌 수 있느냐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Snapshot을 생성할 때에는 반드시 시스템 재부팅을 통해 모든 프로그램을 동작하지 않고 안정적인 상태에서 이미지를 생성하기 바라며, 나중에 소개할 부팅 콘솔(Boot-up Console)을 이용한 Snapshot 생성을 통해 하는 방법이 더욱 안전하다는 것을 말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