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 Comodo Time Machine 2.5 - 스냅샷 보호와 삭제 방법

반응형
무료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Comodo Time Machine 2.5 버전을 이용한 스냅샷(Snapshot) 보호에 사용되는 Lock 기능과 생성된 Snapshot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특정 시점에 Snapshot을 생성할 경우 해당 이미지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Lock 기능을 체크하여 이미지를 생성한다고 소개를 하였습니다.

1. Lock 활성화 상태의 Snapshot
이렇게 생성된 Snapshot의 경우 Lock 상태에서는 특정 Snapshot을 사용자가 선택할 경우 하단의 메뉴에서 Lock 해제를 위한 [Unlock] 항목은 활성화가 되지만 삭제를 위한 [Delete] 항목은 비활성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meline View 모드에서도 동일하게 사용자가 생성한 Snapshot이 Lock 상태로 보호되는 경우에는 삭제가 불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시점에서 초기 생성된 Baseline Snapshot의 경우에는 무조건 Lock 상태로 존재하며 해당 보호 기능을 사용자가 해제할 수 없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2. Lock 해제 상태의 Snapshot
Lock 기능으로 보호된 Snapshot을 해제한 상태에서는 그림과 같이 가장 최신의 Snapshot을 제외하고 사용자가 이전 Snapshot을 선택하였을 경우 삭제가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장 최신에 생성한 Snapshot의 경우에는 현재 시점에서 사용자가 그 Snapshot을 토대로 사용을 하고 있으므로 해당 Snapshot의 Lock 기능을 해제하여도 개별 삭제가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Reset Baseline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 설치시 최초로 생성되는 모든 Snapshot의 근본이 되는 Baseline Snapshot을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은 [Reset Baseline] 기능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현재 사용자 시스템에 존재하는 Baseline을 포함한 하위 Snapshot 모두를 한 번에 삭제를 하고, 시스템 재부팅 과정에서 새로운 Baseline Snapshot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의 Snapshot의 연결 고리는 Baseline Snapshot을 중심으로 해당 저장 정보를 바탕으로 추가로 생성되는 시점에서의 변경 정보를 이미지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초기 설치할 당시의 사용자 시스템의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설치 전 Windows 포멧을 통한 각종 보안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설치 등을 완료한 상태에서 Comodo Time Machine을 설치하는 것이 프로그램 성능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