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 Comodo Time Machine 2.5 - 부팅 콘솔(Boot-up Console)

반응형
무료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Comodo Time Machine 2.5 버전에서 제공하는 부팅 콘솔(Boot-up Console) 또는 서브 콘솔(Sub Console)을 이용한 시스템 복원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을 하였지만,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설치한 환경에서 시스템 부팅 과정에서 Windows 부팅 이전 단계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먼저 동작하여 시스템 부팅 불가능 현상 등으로 정상적인 시스템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이전 시점에서 생성한 스냅샷(Snpashot)으로 복원이 가능하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출처 : http://1990.textcube.com/133
먼저 부팅 콘솔(Boot-up Console)에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그림과 같이 Windows가 시작되기 전 단계에서 Comodo Time Machine 로고(Logo)가 2~3초 제시되는 단계가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사용자가 [Home] 키를 누르실 경우 Comodo Time Machine 부팅 콘솔(Boot-up Console) 메뉴로 접근이 가능하며, 해당 키를 누르지 않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정상적인 Windows 시작 화면이 진행됩니다.
출처 : http://1990.textcube.com/133
Comodo Time Machine 부팅 콘솔(Boot-up Console) 메뉴에서는 그림과 같은 4가지 항목이 존재하며, 일반적인 사용 방식은 Windows 상에서 제공하는 방식과 유사하므로 쉽게 이해가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1. Restore System
 

Restore System 메뉴는 시스템 복원 기능으로 사용자가 생성한 이전 시점의 Snapshot 이미지를 이용하여 복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복원을 하는 과정에서는 이전에 생성한 Snapshot 목록을 통해 사용자가 복원할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컴퓨터 상태가 시스템 부팅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Windows 시작 이전에 Comodo Time Machine 부팅 콘솔 화면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므로, 이전의 정상적인 시스템 이미지를 선택할 경우 정상적으로 Windows 부팅 과정을 통해 시스템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2. Take Snapshot
 

Take Snapshot 메뉴는 부팅 콘솔에서 Snapshot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앞서 말한 Snapshot 생성시 주의할 점으로 사용자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이미지를 생성할 경우, 불안정한 시스템으로 인해 복원시 실패할 확률이 있으므로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한 상태에서 Snapshot을 생성하거나, 시스템 재부팅을 통해 이미지를 생성할 것을 추천하였습니다.

그런 방식보다 더욱 안정적인 환경에서의 Snapshot 생성 방법이 부팅 콘솔에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Snapshot 생성 방식은 Windows 상에서 생성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Snapshot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시고 이미지를 생성하시면 1초 정도의 시간만에 바로 현재 시점의 Snapshot 이미지를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3. Compact
 

Compact 메뉴는 ① 현재 생성되어 있는 Snapshot 이미지 삭제 기능 ② 단편화(Defragment)를 통한 디스크 최적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 접근을 하면 [Would you like to delete the old snapshots before performing the optimization?] 이라는 질문을 통하여 "최적화를 수행하기 이전에 이전 스냅샷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질문 대화 상자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선택권이 있는데, 사용자가 이전에 생성된 Snapshot을 삭제하고, 단편화(조각 모음)을 진행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Yes]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며, 만약에 이전 Snapshot은 그대로 둔 상태에서 단편화를 진행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No]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Windows 상에서도 생성된 Snapshot 중 특정 이미지를 삭제할 경우 메시지를 통해 다음 시스템 부팅 과정에서 단편화를 할 것인지를 묻는 대화 상자를 보실 수 있는데, 해당 기능이 바로 Compact 기능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사용자가 단편화를 통해 최적화를 진행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을 통해 진행 상황을 보실 수 있으며, 시스템 환경에 따라 최대 1분 이내에서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4. Uninstall
 

Uninstall 메뉴는 ①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 자체 삭제 기능 ② 특정 Snapshot 이미지 복원 및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 삭제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 초기 접근을 할 경우 그림과 같이 현재 생성된 Snapshot 이미지 목록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사용자가 현재 시점의 시스템 상태를 유지하면서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의 삭제를 원할 경우에는 [Current System]을 선택한 상태에서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단계에서 그림과 같은 대화 상자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Yes] 버튼을 클릭할 경우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의 삭제와 함께 Windows 재부팅을 통해 현재 시점 그대로 시스템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사용자가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과정에서 이전 시점으로 복원을 함께 진행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이전에 생성한 특정 Snapshot 이미지를 선택하여 삭제를 시도하시면 됩니다.
특정 시점으로의 복원을 함께 진행하도록 설정한 단계에서는 그림과 같은 대화 상자를 통하여 [Yes] 버튼을 클릭할 경우 이전 시점으로의 복원과 함께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이 삭제가 되도록 진행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현재 시점에 존재하는 사용자의 각종 데이터 파일들을 모두 삭제하므로 잘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과거 시점으로 복원할 경우 앞서 언급하였지만, 현재 시점의 상태가 불안정하더라도 현재 시점의 Snapshot 이미지를 생성한 상태에서 이전 시점으로 복원을 할 경우 생성된 이미지에서 사용자의 데이터 파일을 동기화할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하시면 이전 시점으로의 복원이 반드시 현재 시점의 파일을 모두 삭제한다는 편견은 버릴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적인 경험상 사용자가 컴퓨터를 포멧할 필요가 있을 경우 Windows 시작 전 단계에서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 시작 로고로 인하여 CD 부팅 타이밍을 잡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므로 포멧을 진행하실 때에는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먼저 삭제하시고 포멧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