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 Comodo Time Machine 2.5 - 스냅샷 최적화와 예약 기능

반응형
무료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Comodo Time Machine 2.5 버전에서 제공하는 스냅샷(Snapshot) 최적화와 이미지 생성 및 복구 관련 예약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냅샷(Snapshot) 최적화


앞서 살펴본 스냅샷(Snapshot) 이미지의 삭제 동작시 최적화를 진행하도록 선택하는 옵션이 있었습니다.


그림과 같이 생성된 Snapshot 중에서 사용자가 삭제를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Unlock 상태로 변경한 후 삭제를 시도해 보겠습니다.


삭제 단계에서 그림과 같은 대화 상자를 통해 Snapshot 삭제를 통해 디스크의 단편화(Fragmentation)가 발생하여 성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삭제와 함께 디스크 조각 모음(Defragmentation)을 통해 시스템 성능 향상을 할 것인지 묻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사용자가 [예] 버튼을 클릭할 경우, 사용자가 삭제를 원하는 Snapshot 이미지 삭제와 함께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함께 진행며, [아니오] 버튼을 클릭할 경우에는 디스크 조각 모음은 진행하지 않고 Snapshot 이미지만 삭제를 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함께 진행할 경우 그림과 같은 특정 Snapshot 삭제 이후 남아 있는 이미지에 대한 최적화와 함께 현재 시스템(Current System)에 대한 조각 모음이 진행되며, 사용자 하드 디스크 용량 등의 환경에 따라 몇 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모든 최적화가 완료되면 현재 시스템의 디스크 용량이 표시가 되며 여기에서도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하드 디스크 여유 공간을 10GB 이상을 유지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실제 사용자가 Snapshot을 생성하였을 경우 각 이미지 용량은 적게는 수백MB에서 많게는 수GB로 표시가 되지만, 하드 디스크 용량의 변화는 없는 것처럼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적화가 완료된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의 정보에서는 실제 Snapshot 이미지가 차지하고 있는 용량을 뺀 디스크 용량이 표시되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2. Scheduled Tasks : Snapshot 생성 및 이미지 복원 예약 기능



Scheduled Tasks(예약 작업) 메뉴는 Snapshot 생성 예약 작업과 이미지 복원 예약 작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Add a Scheduled Snapshot Task : 예약된 Snapshot 작업 추가

해당 기능은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간(날짜)에 자동으로 Snapshot을 생성하도록 예약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Hourly(시간당) 예약 작업은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간 주기(From 지정 시간 ~ To 지정 시간)로 Snapshot을 생성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Workday 항목을 선택할 경우 컴퓨터가 반드시 동작하는 조건(idle 상태가 아닌 조건)에서만 동작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Daily(1일) 예약 작업은 하루에 한 차례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간에 Snapshot 생성을 예약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Workday 항목을 선택한 경우에는 컴퓨터가 반드시 동작하는 조건(idle 상태가 아닌 조건)에서만 동작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Event 예약 작업은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실행 파일명(예, Setup.exe)이 실행될 경우에 Snapshot 생성을 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하단의 [Lock the new snapshot] 항목을 체크할 경우 생성되는 이미지는 자동으로 Lock 기능 상태로 생성됩니다.

■ Add a Scheduled Restore Task : 예약된 복원 작업 추가

해당 기능은 지정한 특정 시간(날짜)에 특정 Snapshot 이미지로 복원을 하도록 예약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Daily(1일) 예약 작업은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간에 이전 이미지로 복원이 가능하며, Workday 항목을 선택한 경우 컴퓨터가 반드시 동작하는 조건(idle 상태가 아닌 조건)에서만 동작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Restore system at start up 예약 작업은 시스템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이미지 복원을 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Restore Option(복원 옵션) 방법은 2가지로 구분하여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① Restore system to current system snapshot


해당 옵션은 현재 생성된 Snapshot 이미지 중 가장 최신의 이미지로 복원을 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② Restore system to


해당 옵션은 사용자가 특정 Snapshot 이미지를 선택하여 복원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Restore Settings(복원 설정) 방법은 3가지로 구분하여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① Keep all the other snapshots after restoring : 복원 후 다른 모든 Snapshot 유지

② Remove all the other unlocked snapshots after restoring : 복원 후 Unlock 상태의 모든 Snapshot 제거

③ Remove all the other snapshots after restoring : 복원 후 다른 모든 Snapshot 제거


위와 같은 Snapshot 예약 작업 추가와 복원 예약 작업을 추가한 경우 각각의 예약 작업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특정 예약 작업의 수정을 위해서는 특정 항목을 선택한 상태에서 하단의 [Properties] 버튼을 통해 수정하실 수 있으며, 등록된 예약 작업의 삭제를 위해서는 항목 선택을 하신 후에 [Delete] 버튼을 통해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napshot 생성 및 복원 기능은 예약 작업을 통한 것은 효율적으로 보이지 않으므로 추천할 기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대신 최적화 기능의 경우 생성되는 이미지 자체의 용량이 크기 때문에 과거의 생성 이미지를 삭제하실 때에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진행하도록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