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 Comodo Time Machine 2.5 - 폴더(파일) 복원 & 동기화 기능

반응형
무료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Comodo Time Machine 2.5 버전에서 제공하는 폴더(파일) 복원 기능과 동기화(Synchronize)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의 Snapshot 이미지를 이용한 시스템 복원은 전체 디스크를 특정 시점으로 복원을 하는 방식이지만, 폴더(파일) 단위의 개별 복원 기능을 제공하여 편의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기 위해 Recuv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특정 파일에 대한 복원을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 이처럼 삭제된 파일, 깨진 파일 등 문제가 발생한 특정 파일로 인하여 전체를 이전 시점으로 복원을 한다면 불편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전문 파일 복원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특정 파일을 복원하는데 오랜 시간을 소요하는데 반하여 Comodo Time Machine 프로그램을 이용한 특정 파일 복원은 짧은 시간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 Recover Files

Recover Files 메뉴를 통한 폴더(파일) 복원 방법은 사용자가 특정 Snapshot을 선택하여 해당 이미지 내부에 존재하는 폴더(파일) 이름을 입력하여 찾는 방법입니다.

해당 방법의 경우에는 입력한 검색어를 바탕으로 지정한 Snapshot 내부에서 찾기 기능이 동작하며, 검색어에 따라서 결과가 출력되는데는 약간의 시간이 요구됩니다.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검색을 통해 찾은 결과가 목록을 통해 제시되면 사용자는 해당 폴더(파일)을 선택하여 하단의 [Copy to] 버튼을 통해 현재 시점의 시스템 특정 폴더에 복사를 해 올 수 있습니다.

이런 복사 과정에서 이전 시점의 Snapshot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2. Windows 탐색기 동기화(Synchronize) 메뉴를 이용한 폴더(파일) 복원하기

위의 방법의 경우 사용자가 특정 Snapshot 이미지 내에서 광범위한 검색이 가능한 반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현재 시점의 특정 폴더(파일)를 Windows 탐색기를 통해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통해 지정하여 이전 시점의 해당 폴더(파일)을 복원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좌측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특정 폴더를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생성된 메뉴 중에서 [Synchronize] 항목을 통해 이전 시점에 생성된 Snapshot 이미지 내부에 존재하는 해당 폴더 내용을 현재 시점으로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복원의 방법은 현재 사용자가 선택한 폴더(파일)에 그대로 덮어쓰기 방식으로 복원을 하는 방법이 있으며, 특정 저장 위치를 사용자가 선택하여 복원을 할 수 있는 2가지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점의 특정 파일이 손상되어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는 복원시 덮어쓰기 방식을 통해 바로 해결이 가능하며,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를 하거나 악성코드로 인해 파일이 수정된 경우 이전 시점에서 정상적인 형태로 존재하던 파일과의 비교를 하기 위해서는 다른 위치에 저장을 하여 서로 비교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동기화 기능을 통하여 더욱 빠르고 쉽게 이전 Snapshot 내부에 존재하는 파일을 현재 시점으로 복사를 할 수 있으므로 추가적인 파일 복원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번거로움이나 중요한 데이터가 삭제되어 문제가 될 경우 전체 시스템 복원이 아닌 특정 폴더(파일) 복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