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자동 연장 결제와 의무 사용 기간을 가진 돈벌이용 프로그램

벌새::Security
지금은 많이 사라진 것으로 알려진 의무 사용 기간(제품 결제를 한 경우 해당 제품을 일정 기간 동안에는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기간)이 여전히 교묘한 방식으로 사용자를 기만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위 악성코드 치료를 목적으로 제작된 돈벌이용 프로그램들 중에는 실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제시하는 이용약관이나 프로그램 제작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용약관에서는 언급하지 않는 의무 사용 기간(최소 사용 기간)이 여전히 숨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서 가능성이라고 언급하는 것은 이들 업체 사이트는 클론(Clone) 형태의 복사판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실제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외부에서 판단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제작되어 배포되고 있는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은 100% 자동 연장 결제 시스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램이 초기 제작되어 배포되는 과정에서 원래 가격이 아닌 정해진 기간이 애매한 할인 이벤트 방식으로 1개월에 5,000원 정도로 결제를 하는 마케팅 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요금 체계를 보면 1개월 결제는 무조건 자동 연장 결제 방식이며, 해당 방식으로 결제를 한 경우에는 반드시 사용자가 해당 업체에서 정한 해지 절차에 따라 해지 신청을 해야지만 이용 요금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의 경우 프로그램을 자신의 컴퓨터에서 삭제를 하고 사용하지 않으므로 자동으로 해지가 된다고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이런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 업체에서 고객이 사용하는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자동 연장 결제를 사용하는 분들은 해지 신청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결제를 한 사용자들은 해지를 하는 과정에서 환불을 원할 경우에는 자동 연장 결제의 경우 2일 이내(결제 후)에 해지 신청을 해야하지만, 일부 인터넷 글을 보면 해지를 위해 전화 통화를 시도할 경우 통화가 어렵거나 해지 신청 후에도 요금이 결제되는 황당한 일을 겪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자신이 결제를 한 프로그램의 사이트조차 알지 못하여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제시되는 제 블로그에 와서 해지 요청을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는 것을 보면 사실상 자동 연장 결제의 해지 방법을 알기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위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자동 연장 결제와 관련된 이용약관을 살펴보아도 의무 사용 기간에 대해서 언급한 문구는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들 프로그램은 타 인터넷 서비스의 제휴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설치가 되어진다는 점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나 결제를 할 경우 제작사 사이트를 방문하여 자세히 살피지 않을 확률이 높은데 해당 프로그램의 사이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 해당 내용이 결제에서 적용이 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메인 페이지에 게시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효력이 있는 문구로 여겨지며 결제자가 업체에 결제와 관련하여 항의를 할 경우 대체로 이용약관을 들어 자신들의 정당성을 주장한다고 볼 때, 자신도 모르게 3개월 동안에는 절대로 해지를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일정 기간 이벤트가 종료되면 업체에서 정한 유료 결제자 수 또는 이벤트 기간을 고려하여 1개월 자동 연장 결제 가격을 9,000원대로 인상을 하여 사용자가 해지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일괄적으로 인상된 가격으로 이용 요금을 청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터넷 상에서 결제를 하실 때에는 반드시 제작사 사이트를 찾아서 이용약관, 이용 요금 안내, 해지 절차 등을 숙지하시고 결제 여부를 판단하시기 바라며, 업체에서 정한 해지 절차에 따라 해지를 하였는데도 이용 요금을 청구한다면 [휴대폰 ARS 결제 중재 센터]를 통해 해지를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일부 업체들은 업체명을 변경하거나 사이트 통폐합을 통해 변경되는 경우가 수시로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참고로 예전에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 작성하였던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결제 방식에 대한 글을 보니 3년 전 1개월 자동 연장 결제 가격과 현재의 가격이 거의 3배나 올랐다는 사실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