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1.0 - 설치 & 환경 설정

반응형
해당 리뷰는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리뷰 이벤트 참여용으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주)에브리존(EveryZone) 업체에서 무료 백신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1.0 버전을 출시하였으며, 해당 프로그램은 자체 엔진과 해외 유명 보안 제품 BitDefender 엔진을 추가하여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제품의 설치 과정과 환경 설정에 대해 살펴보겠으며, 그 과정에서 제품의 문제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제품 설치

제품의 설치는 사용자가 이용약관에 동의를 한 경우, 추가적인 설정없이 자동으로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 컴퓨터 환경 및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빠른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추가적인 업데이트 창이 생성되며 최신 DB 업데이트를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종적인 설치가 완료되면 반드시 시스템 재부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2. 보안 설정 및 프로세스 메모리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가 설치된 환경에서는 Windows 보안 센터에서 그림과 같이 바이러스 백신 항목에서 감지를 하지 못하여 보안 경고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권장 사항] 버튼을 통해 [직접 관리하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목에 체크를 하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이런 현상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할 수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참고 항목으로 언급한 것처럼 Windows에서 모든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지 않는 점을 이해하시면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환경에서 TvCLSvc.exe / TvFree.exe / TvRTSvc.exe 3개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상주하며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부팅 후 초기 메모리 점유율은 200MB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최소한 사용자 컴퓨터는 1GB 이상의 메모리가 설치된 환경에서 이용하시기를 개인적으로 권장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 이전에 사용하던 AVG Anti-Virus Free 버전과 비교하여 부팅 시간은 단축되는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메모리 점유율은 AVG 제품과 비교하여 200MB 수준으로 더 차지하므로 무게감은 확실히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3. 프로그램 메인 구성과 환경 설정

시스템 트레이 상에 존재하는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아이콘의 하위 메뉴에서는 실시간 감시 기능을 ON / OFF 할 수 있으며, 환경 설정 및 업데이트를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는 다른 보안 제품과는 다르게 언론 상에서 보도된 것과 같이 몬드리안 기법을 이용하여 색다른 메뉴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즉, 메인 화면 상에서 모든 개별 항목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배치한 점이 색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환경 설정 기본값

일반 보안 제품의 환경 설정과는 다르게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제품에서는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 고급 사용자들에게는 부실한 구성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검사 설정

기본값으로 모든 파일 검사 항목에 체크된 부분이 실시간 감시에서도 동일하게 동작하는지 여부가 구분되어 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실시간 감시 항목에서 실행 파일 단위 또는 특정 확장자를 추가적으로 입력하도록 설정한다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휴리스틱 검사에서는 BitDefender 제품의 휴리스틱 기능을 기본값으로 OFF한 상태로 설치가 되고 있으므로 보안을 위해서는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여 사용하시기 바라며, 업체에서 이로 인한 오진 처리 부분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부팅 후 자동 검사 기능은 기본값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체크 해제를 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매번 시스템 시작시 자동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더욱 재미있는 사실은 [부팅 후 자동 검사] 항목을 체크 해제할 경우 비활성화 되어 있던 부팅 후 일정 시간 단위로 자동 검사 항목이 활성화 되면서 반드시 자동 검사를 하도록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해당 시간 구분은 최대 2시간 단위로 자동 검사를 해야하며, 사용자가 2시간을 지정할 경우 프로그램에서는 1시간으로 계속적으로 지정되는 버그(Bug)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해당 버그는 몇 차례 설정을 통해 2시간으로 지정될 때도 있고 1시간으로 지정될 때도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이런 환경 설정의 자동 검사는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예약 검사와는 다르게 동작하는 것으로 보이며, 예약 검사의 필요성이 전혀 없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불필요 정보 검사 항목은 기본값으로 체크 해제된 상태이지만, 빠른 검사를 통해 확인을 해보면 검사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환경 설정과는 다르게 동작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치료 설정(치료할 수 없는 경우 처리)

치료 설정 항목에서는 진단을 하지만 치료할 수 없는 악성코드에 대한 처리 방법으로 기본값에서는 백업 후 삭제로 지정되어 있으며, 반드시 치료시에는 백업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엔진 설정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를 구성하는 엔진은 처음에 언급한 것처럼 자체 엔진과 BitDefender 엔진으로 구성된 듀얼(Dual) 방식입니다.

제품에서는 기본값으로 듀얼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설정에서 따라서는 싱글 엔진(자체 엔진)으로만 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엔진 설정이 실시간 감시에서도 적용이 되는지 악성코드 검사시에만 적용이 되는지에 대한 사용자 판단이 어렵지 않나 생각됩니다.

■ 게임 모드 실행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에서는 제품에 등록된 일부 온라인 게임에 대하여 게임 모드(Game Mode)를 지원하여 게임시 업데이트 중지 등 게임을 하는데 방해적 요소가 되는 기능을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알약(AlYac) 등의 보안 제품에서 이미 지원하고 있는 방식으로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지원 목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에브리존 업체에서 제공하는 EveryZone TVIS(Turbo Vaccine Internet Security) 제품을 리뷰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아주 사소한 부분에서 버그가 발생하거나 완성도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 제품에서는 그런 부분이 많이 사라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메모리 점유율 부분과 이해하기 힘든 환경 설정 부분은 보안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라면 제품 사용을 꺼리게 만드는 부분으로 보이므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 비밀댓글입니다

    • 제가 봐서는 잉카, 터보백신, 알약 1.x 버전은 모두 엔진 초기화가 1분 걸리고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단지 세부적으로 실시간 감시의 민감도는 터보백신이 매우 취약한 것 같습니다.

      알약 2 버전은 엔진 초기화도 몇 초 안에 해결되고 가장 비트 엔진을 잘 활용한 제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오진 부분에서는 역시 초기라서 엄청 고생해야 할 듯합니다. 특별히 중요 시스템 부분에 대한 오진은 없더군요.

  • 비밀댓글입니다

    • 처리님과 이벤트 참여를 약속해서~^^

      그리고 한 번씩 기록해 두는 것이 제품을 이야기할 때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서 테스트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