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해당 리뷰는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리뷰 이벤트 참여용으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주)에브리존(EveryZone) 업체에서 무료 백신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1.0 버전을 출시하였으며, 해당 프로그램은 자체 엔진과 해외 유명 보안 제품 BitDefender 엔진을 추가하여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제품의 설치 과정과 환경 설정에 대해 살펴보겠으며, 그 과정에서 제품의 문제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제품 설치
2. 보안 설정 및 프로세스 메모리
일부 사용자들은 이런 현상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할 수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참고 항목으로 언급한 것처럼 Windows에서 모든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지 않는 점을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최소한 사용자 컴퓨터는 1GB 이상의 메모리가 설치된 환경에서 이용하시기를 개인적으로 권장합니다.
3. 프로그램 메인 구성과 환경 설정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환경 설정 기본값
■ 검사 설정
기본값으로 모든 파일 검사 항목에 체크된 부분이 실시간 감시에서도 동일하게 동작하는지 여부가 구분되어 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실시간 감시 항목에서 실행 파일 단위 또는 특정 확장자를 추가적으로 입력하도록 설정한다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휴리스틱 검사에서는 BitDefender 제품의 휴리스틱 기능을 기본값으로 OFF한 상태로 설치가 되고 있으므로 보안을 위해서는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여 사용하시기 바라며, 업체에서 이로 인한 오진 처리 부분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부팅 후 자동 검사 기능은 기본값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체크 해제를 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매번 시스템 시작시 자동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특히 해당 시간 구분은 최대 2시간 단위로 자동 검사를 해야하며, 사용자가 2시간을 지정할 경우 프로그램에서는 1시간으로 계속적으로 지정되는 버그(Bug)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해당 버그는 몇 차례 설정을 통해 2시간으로 지정될 때도 있고 1시간으로 지정될 때도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http://deco.daum-img.net/contents/emoticon/per_26.gif)
불필요 정보 검사 항목은 기본값으로 체크 해제된 상태이지만, 빠른 검사를 통해 확인을 해보면 검사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환경 설정과는 다르게 동작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치료 설정(치료할 수 없는 경우 처리)
치료 설정 항목에서는 진단을 하지만 치료할 수 없는 악성코드에 대한 처리 방법으로 기본값에서는 백업 후 삭제로 지정되어 있으며, 반드시 치료시에는 백업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엔진 설정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를 구성하는 엔진은 처음에 언급한 것처럼 자체 엔진과 BitDefender 엔진으로 구성된 듀얼(Dual) 방식입니다.
제품에서는 기본값으로 듀얼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설정에서 따라서는 싱글 엔진(자체 엔진)으로만 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엔진 설정이 실시간 감시에서도 적용이 되는지 악성코드 검사시에만 적용이 되는지에 대한 사용자 판단이 어렵지 않나 생각됩니다.
■ 게임 모드 실행
이 기능은 알약(AlYac) 등의 보안 제품에서 이미 지원하고 있는 방식으로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지원 목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에브리존 업체에서 제공하는 EveryZone TVIS(Turbo Vaccine Internet Security) 제품을 리뷰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아주 사소한 부분에서 버그가 발생하거나 완성도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 제품에서는 그런 부분이 많이 사라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메모리 점유율 부분과 이해하기 힘든 환경 설정 부분은 보안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라면 제품 사용을 꺼리게 만드는 부분으로 보이므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