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1.0 - 메인 화면 구성

반응형
해당 리뷰는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리뷰 이벤트 참여용으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주)에브리존(EveryZone)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무료 백신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1.0 버전의 메인 화면 구성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빠른 검사와 정밀 검사를 제외하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타 보안 제품과는 다르게 메인 화면 상에 모든 기능을 몬드리안 디자인을 이용하여 통합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1. 실시간 감시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에서의 실시간 감시 기능의 실행과 중지는 매우 빠르게 반응을 하고 있으며, 메인 화면 또는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의 하위 메뉴를 통해 실시간 감시 기능을 중지하실 수 있습니다.

2. PC 절전 모드(Green Mode)

PC 절전 모드는 마우스, 키보드의 동작이 일정 시간 없을 경우 모니터를 끄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사용자 하드 디스크 온도 감시 및 하드 디스크 누적 사용 시간을 표시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온도의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하드웨어적인 기능이 제공될 경우에만 표시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PC 최적화(PC Clean)

PC 최적화 기능은 Internet Explorer 임시 파일, Windows 임시 파일, Windows 검색 목록에 관하여 사용자가 사용하여 기록된 PC 사용 흔적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4. 업데이트(Update)

업데이트는 메인 화면 또는 시스템 트레이 하위 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프로그램 자체에서는 사용자가 업데이트 주기를 설정할 수 없으며, 자동으로 업데이트 체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 시작 프로그램 관리(msconfig)

시작 프로그램 관리 기능에서는 현재 사용자 컴퓨터에 등록된 시작 프로그램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항목의 데이터, 위치에 대한 세부적인 항목을 보기 위해 가려진 내용을 마우스로 확장하지 못하도록 고정이 되어 있으므로 수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 등록된 시작 프로그램 목록(적용된 프로그램) 중에서 [시작 프로그램 고정] 기능을 통해 추가적으로 [고정된 프로그램]으로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은 다소 이해가 되지 않으며, 이렇게 고정된 프로그램 중에서 [제외된 프로그램] 항목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도 개인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시스템 시작을 빠르게 하기 위해 설치된 프로그램들 중에서 시작 프로그램 항목에 등록된 항목 일부를 제외 처리를 하는 경향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프로그램에서 자동 실행 해지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되도록 기본값을 따르는 것이 안전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6. 시스템 정보(System Info)

시스템 정보 항목에서는 사용자 컴퓨터의 기본 정보, 메모리 정보, OS 정보, 기타 하드웨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7. 예약 검사(Alarm)

예약 검사 항목은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날짜(시간)에 예약 검사, 프로그램 실행, 시스템 종료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지정한 예약 검사 이외에 특정 프로그램의 동작을 등록할 수 있으며, 시스템 종료 예약도 하실 수 있습니다.

단지 단점이라면 등록된 목록을 자세히 보기 위해 마우스로 확장이 불가능하게 만든 것은 수정이 필요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지정된 자동 검사와 예약 검사의 경우 추가적인 확인 과정에서는 환경 설정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실제 환경 설정에서 부팅 후 자동 검사 항목에 체크를 할 경우 부팅 이후 지정한 시간에서 검사를 하도록 해당 항목이 활성화 되어야 하는데 현재는 거꾸로 비활성화 되어 있으며, 반대로 자동 검사를 해지한 상태에서 시간 설정이 활성화 되어 사용자를 혼동스럽게 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실제 자동 검사를 해제한 상태에서 시간 설정이 이루어져도 자동 검사는 동작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자동 검사의 경우 빠른 검사, 정밀 검사, 사용자 지정 검사 방식인지를 추가로 지정할 수 없다는 점도 수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터보백신 프리(TurboVaccine Free) 제품에서 가장 후한 점수를 줄 부분은 메인 화면의 메뉴 구성이 아닐까 생각되며, 세부적인 부분에서 마우스를 통한 확장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부분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