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NSIS Error 문제 해결 방법

반응형
사용자 컴퓨터에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 또는 이미 설치된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을 경우에 NSIS Error 메시지를 생성하며 파일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여 고생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자가 어떠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메시지에서는 [Common causes include incomplete download and damaged media.]라는 안내를 통해 사용자가 다운로드한 파일이 불안정하게 완료되었거나 깨진 경우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국내 무료 백신 V3 Lite 제품의 설치 파일을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①번)를 하였는데, 위의 그림과 같이 NSIS Error 메시지를 통해 실행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고, 해당 프로그램을 다시 다운로드(②번)하여 각 파일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다운로드한 ①번 파일과 ②번 파일의 MD5 값을 비교해보면 동일한 파일이 아님을 알 수 있으며, NSIS Error를 발생한 ①번 파일이 다운로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설치가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번 파일의 속성을 확인해보면 디스크 할당 크기가 9,538,776 바이트를 표시하고 있습니다.(상식적으로 일반적인 파일의 크기는 디스크 할당 크기가 위에 제시된 파일 크기보다 더 큽니다. 이 경우에는 동일하므로 파일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②번 파일의 디스크 할당 크기는 9,539,584 바이트로 ①번 파일과는 다름을 알 수있습니다.

이렇게 재다운로드를 한 ②번 파일을 실행하였을 경우 정상적인 프로그램 설치 과정을 실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Setup 설치 파일에서 발생하는 NSIS Error의 경우에는 해당 설치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시도해보시면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단, 해당 서버에 등록된 파일 자체가 깨진 상태인 경우에는 다운로드 여부와 상관없이 계속적으로 해당 에러 메시지가 나오겠죠.

반대로 이미 설치된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삭제 할 경우에 NSIS Error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에는 이미 설치된 파일의 일부가 깨져서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않는 문제입니다. 이 경우에는 프로그램 실행 파일의 문제는 프로그램을 삭제하시고 재설치를 하시면 되지만, 프로그램 삭제 파일이 깨져서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프로그램을 삭제하셔야 합니다.

수동 삭제 방법은 해당 프로그램이 생성한 폴더, 파일, 레지스트리 정보를 모두 수동으로 찾아서 삭제를 하시는 방법을 말합니다. 또는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하여 이미 설치된 프로그램에 덮어쓰기 방식으로 설치를 하시고 삭제를 시도하는 방법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가장 기본적으로 NSIS Error 메시지로 인하여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 점검 방법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