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1.0 - 설치 & 빠른 검사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1.0 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설치시 반드시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설치가 가능하며, Windows XP(32비트), Windows Vista / Windows 7(32비트 & 64비트 ) 버전에서 설치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MSE)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지역(국가) 언어와 설치하는 컴퓨터의 OS 종류를 선택하여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설치 과정에서는 그림과 같이 Windows 정품 확인 단계를 거쳐서 설치가 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정품 확인이 완료되면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프로그램 설치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재부팅 과정없이 최신 업데이트 확인을 통한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사용자의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개인적으로는 프로그램 설치보다 업데이트에 걸린 시간이 더 길었습니다.)

프로그램에서는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바로 빠른 검사 단계를 실행하는데, 테스트에서는 이런 경우 시스템 폴더 내의 드라이버 폴더(%SystemRoot%\system32\driver)를 검사하던 중 멈추는 현상을 겪었으므로 빠른 검사를 중지하시고 시스템 재부팅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프로그램이 설치된 환경에서의 Windows 보안 센터의 바이러스 백신 등록 정보,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바탕화면 바로가기 모습은 그림과 같습니다.

일반적인 보안 제품의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의 하위 메뉴와는 다르게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제품은 하위 메뉴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다소 불편함이 예상됩니다.
Windows 시작과 함께 동작하는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프로그램의 프로세스 구성은 MpCmdRun.exe / MsMpEng.exe / msseces.exe 3개의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70MB 수준의 다소 무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메인 화면
메인 화면에서는 우측에 검사 옵션을 제시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설치 초기시 빠른 검사를 자동으로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므로 빠른 검사 부분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빠른 검사는 사용자 시스템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0분 내외의 시간 내에 검사가 완료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진단된 위협 요소가 없을 경우 그림과 같은 결과를 표시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다소 무게감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지만, 외부 제품 테스트 정보 등을 종합해보면 악성코드에 대한 진단 능력이 좋으며 특히 자사 제품의 취약점을 이용한 변종에 강한 면을 가지고 있으므로 보안상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