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 환경 설정

반응형
(주)NHN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버전의 환경 설정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백신에서 환경 설정 항목으로의 접근 방법은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의 하위 메뉴 중 [환경설정] 항목을 이용한 접근과 네이버 백신을 열어 생성되는 메인 화면 상에서 상단 엔진 변경 우측에 위치한 아이콘을 클릭하여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1. 엔진 설정

네이버 백신 엔진과 관련하여 이미 앞에서 자세한 설명을 하였기에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초기 설치시 기본값으로 설정된 카스퍼스키(Kaspersky) 엔진은 실시간 감시와 수동 검사에서 단독으로 사용이 되고 있으며, 안티 스파이웨어 엔진으로는 국내 터보테크(TurboTek) 엔진을 추가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기본 엔진을 Kaspersky에서 하우리(Hauri) 엔진으로 변경을 할 경우에는 그림과 같은 엔진 변경 알림 메시지를 통해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참고로 엔진 변경의 경우, 네이버 백신 메인 화면 상단의 [엔진변경] 메뉴를 통해서도 변경이 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 수동 검사 엔진 추가 설정

수동 검사 엔진 추가 설정 항목은 사용자가 설정한 기본 엔진의 경우에는 Kaspersky 엔진 또는 하우리 엔진 둘 중 하나만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보호하지만, 수동 검사시에는 추가적으로 사용자가 양쪽 엔진 모두를 듀얼(Dual) 엔진 방식으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수동 검사 엔진에서는 안티 바이러스 엔진과 안티 스파이웨어 엔진으로 구분하여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엔진 업데이트 설정

네이버 백신의 업데이트 주기는 1일 1회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에 자동 업데이트를 할 수 있으며, 부가적으로 시스템 시작과 함께 자동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과정에서는 시스템 시작시 자동 업데이트 확인으로 인하여 부팅 시간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 환경에 따라 [윈도우 부팅시 엔진 업데이트]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라며, 수동으로 업데이트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네이버 백신은 1일 2회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 사용] 항목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한 수동 검사시마다 업데이트 체크를 통한 검사가 이루어지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지정한 시간에 1일 1회 자동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일 2회 수준의 업데이트를 유지하는 특성상 검사시 업데이트 확인은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 수동 검사 설정

 

 

사용자에 의한 수동 검사시에는 모든 파일을 검사하도록 기본값으로 제공하며, 추가적으로 압축 파일 검사를 원할 경우에는 [압축 파일 검사] 항목에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치료 설정] 항목에서는 기본값으로 자동 치료가 아닌 확인 후 치료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그레이웨어(Grayware) 항목의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치료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서 진단된 악성코드를 치료할 경우에는 원본 파일을 검역소로 백업을 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으므로 해당 항목은 해제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진단된 항목 중 치료에 실패한 경우에는 문제의 파일을 격리(검역소)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실시간 감시 설정

 

 

실시간 감시 대상 파일은 실행 가능 파일을 기본값으로 하고 있는데, 아쉬운 점은 실행 가능 파일에 추가적으로 사용자 지정 파일 방식으로 특정 확장자를 추가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만약 특정 폴더(파일)의 실시간 감시 진단을 제외 처리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그림과 같이 원하는 항목을 지정하여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치료 설정] 항목에서는 진단된 항목에 대해 알림창을 통한 정보를 제시하고 사용자가 처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기 본값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예약 검사 설정

 

 

예약 검사는 기본값으로 비활성화된 상태이며, 사용자가 특정 시간에 자동으로 원할 경우 시간, 검사 방식, 치료 방식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본 검사에서는 실행 프로그램, 레지스트리, 시작 프로그램, Windows 폴더, 휴지통을 기본적으로 검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5. 검사 정보

 

 

검사 정보 항목에서는 검사 기록(Log), 검역소, 윈도우 보안 패치 항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검사 기록

검사 기록 항목에서는 바이러스/스파이웨어 기록, PC 최적화 기록, 백업 파일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백업 파일] 항목은 검역소 기능과 동일하므로 구성에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되며, 해당 항목에 백업된 파일 중 사용자가 지정한 항목은 [선택 복원] 버튼을 통해 원래 위치한 폴더로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 검역소

검역소 항목은 위에서 살펴본 백업 파일과 기능상 동일하여 중복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 윈도우 보안 패치 

윈도우 보안 패치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제공하는 보안 패치가 사용자 시스템에 정상적으로 적용이 되었는지 체크하여 설치되지 않은 항목이 존재할 경우 목록을 제시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네이버 백신의 환경 설정은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잘 구성되어 있지만, 실시간 감시 항목에서의 사용자의 추가적인 확장자 지정 문제와 검역소 항목의 중복적인 부분은 수정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