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 메인 화면 구성

반응형
(주)NHN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버전의 메인 화면 구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백신을 설치한 상태에서 기본 검사 또는 진단된 항목에 대한 치료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그림과 같은 [내 PC 위험해요!] 경고 문구와 함께 [권장사항 실행] 버튼이 생성됩니다.

권장사항을 실행할 경우 해당 문제를 해결할 동작과 관련된 안내를 통해 작업을 실행할지를 확인하는 창이 생성됩니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네이버 백신 메인 화면에서 위와 같은 위험 표시가 출력될 경우에는 반드시 필요한 조치를 통해 시스템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백신의 실시간 감시 ON/OFF 동작은 시스템 트레이 하위 메뉴 또는 메인 화면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실시간 감시를 OFF할 경우에는 그림과 같이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이 변하면서 추가적으로 Windows 보안 센터의 붉은색 방패가 생성되어 시스템이 위험하다는 보안 경고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백신의 업데이트는 1일 2회 수준으로 이루어지며, 시스템 시작시 또는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간에서 1일 1회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되므로 수동으로 업데이트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동 업데이트 확인은 시스템 트레이 하위 메뉴 또는 메인 화면의 [업데이트] 버튼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새로운 업데이트가 존재할 경우 일정 시간 실시간 감시가 OFF가 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PC 최적화 기능은 임시 파일 삭제, 인터넷 상에서 열어본 페이지와 자동 완성 기록, 기타 파일 및 레지스트리 항목, 쿠키 파일 삭제, 메모리 최적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정확하게 네이버 백신을 표현한다면 실시간 감시 엔진은 단일 엔진을 사용하면서, 수동 검사시에는 듀얼(Dual) 엔진을 이용할 수 있는 보안 제품입니다.

특히 이로 인하여 수동 검사시 타 보안 제품보다 검사 속도 저하 문제가 많다는 단점과 업데이트 주기가 타 무료 백신에 비해 간격이 넓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우리(Hauri) 엔진의 경우에는 BitDefender 엔진을 통한 진단 부분은 제외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실제 하우리 진단과는 일부 차이가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Kaspersky 엔진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 Kaspersky 제품의 대응력(기술)에서는 많은 차이가 존재합니다.

현재 국내 무료 백신 3종(V3 Lite, 알약)과 비교하여 가장 이용 빈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업체 자체가 보안 업체가 아니기 때문으로 사용자들은 이런 부분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관련글 보기]

2010/03/26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 설치 & 엔진 구성

2010/04/02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 환경 설정
2010/04/03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 악성코드 검사 & 치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