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읽기 전용 한글 문서(hwp) 해제 방법

반응형
일부 한글 문서를 취급하는 사용자들 중에 읽기 전용으로 구성된 한글 문서(hwp) 파일로 인해 문서 편집이 되지 않는 문제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한글 문서를 작성하여 초기 저장시에는 읽기 전용으로 저장을 할 수 없지만, 저장된 hwp 문서 속성에서 해당 파일에 대해 읽기 전용 속성으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속성으로 구성된 한글 문서는 사용자가 파일 이동, 삭제, 문서 열기를 시도할 경우 읽기 전용 속성임을 알리는 메시지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읽기 전용 속성을 가진 한글 문서를 한글 2007 버전에서 열었을 경우에는 그림과 같은 메시지를 통해 해당 문서를 읽을지 여부를 결정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읽기 전용 속성을 가진 문서는 그림과 같이 편집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찾기 기능과 복사 기능 등 일부 기능만이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문서 편집을 통한 추가적인 저장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자는 현재 읽기 전용 속성을 가진 해당 한글 문서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속성값을 변경하여 편집이 가능하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읽기 속성으로 저장된 한글 문서(hwp)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속성 항목에 접근하여 [읽기 전용] 항목에 체크된 부분을 해제한 후 [적용(확인)] 버튼을 클릭한 후, 한글 문서를 열어보면 편집이 가능한 모드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지 이런 방식의 읽기 전용 문서 설정은 누구든지 쉽게 파일 속성에서 변경이 가능하여 현실적으로 이같은 방법을 아는 사람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