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Bing 검색의 잘못? 일간 스포츠의 잘못?

국내 스포츠 신문은 늘 볼 때마다 신문이라고 평가하기에는 상당히 질이 떨어지는 수준인 것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일례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다음(Daum)에서 제공하는 검색 서비스 Bing을 통해 특정 검색를 시도할 경우 그림과 같은 웃기지도 않은 검색 결과가 뉴스란에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해당 기사가 스팸 광고가 등록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하고 접속하여 보았으나, 검색에서 노출된 19금 관련 내용은 전혀 없는 정상적인 기사로 확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왜 저런 내용이 노출이 되는지 좀 더 확인해 보기 위해 Bing 검색을 통해 추가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일간 스포츠에서 제시하는 보험 관련 검색어를 입력해보면 제목은 제대로 나오지만 내용은 검색어와는 전혀 관계없는 내용들만 노출이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살펴보면, 고의든 아니든 일간 스포츠는 포털 검색에서 특정 기사로 진입시 광고 스크립트를 먼저 읽은 후 접근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며, 검색 엔진이 이 과정에서 기사 검색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광고 검색만 이루어져서 자극적인 내용만이 출력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Bing 검색의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일간 스포츠의 트래픽을 끌기 위한 정책이 아닐까도 생각됩니다.

특이한 점은 동일한 검색어로 Daum 검색에서는 저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Bing 검색의 문제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